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시민단체 "日교과서 역사왜곡…국제적 대응할 것"

"식민사관 부활·위안부 기술 삭제·집단적자위권 옹호…정치선전도구 전락"

(서울=뉴스1) 이정우 기자 | 2015-04-06 16:16 송고
아시아평화역사교육연대가 6일 오후 '2015 일본 중학교 교과서 검정 결과 기자회견'을 통해 일본의 역사왜곡이 교과서 전반으로 확대되는 것에 우려를 표했다. 2015.4.6/뉴스1© News1 이정우 기자
아시아평화역사교육연대가 6일 오후 '2015 일본 중학교 교과서 검정 결과 기자회견'을 통해 일본의 역사왜곡이 교과서 전반으로 확대되는 것에 우려를 표했다. 2015.4.6/뉴스1© News1 이정우 기자

6일 검정통과된 일본의 왜곡 중학교 교과서와 관련해 국내 시민단체가 일본의 역사왜곡이 교과서 전반으로 확대되는 것에 우려를 표했다.

아시아평화역사교육연대는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아시아역사연대 4층 회의실에서 '2015 일본 중학교 교과서 검정 결과 기자회견'을 열고 "아베 정부의 우경화로 심화되는 교과서 역사왜곡에 맞서 국제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서중석 아시아역사연대 상임공동대표는 "기존 역사왜곡이 덜했던 교과서조차도 왜곡이 심해지는 것이 문제"라며 "역사왜곡이 일본교과서의 일반적 경향이 돼버렸다"고 지적했다.

양미강 아시아역사연대 공동위원장은 "역사 왜곡이 심하다고 평가받는 '새로운 역사교과서를 만드는 모임'(새역모)계 교과서의 점유율이 2001년에는 0.039%에 불과했지만 2011년에는 3.8%를 돌파했다"며 "올해 5%대 진입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지금의 교과서 역사왜곡 경향이 아베 정부의 우경화와 결부돼 있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이신철 아시아역사연구소 소장은 "우경화된 아베 정부의 입장이 교과서에 전적으로 반영되는 것이 문제"라며 "집단적 자위권 옹호 등 정부 입장을 무조건적으로 옹호해 교과서가 정치선전도구로 이용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번에 검정 통과된 일본 중학교 교과서에 대해 ▲식민사관의 부활 ▲침략전쟁에 대한 반성 실종 ▲자국중심 역사석술 강화 ▲정부입장 기술 전면화(교과서의 정치도구화) ▲우익세력의 왜곡된 역사관 반영 등이 문제라고 지적했다.

구체적 왜곡사례로는 ▲임나일본부설 부활 ▲독도영유권 주장 강화 ▲위안부 기술 삭제 왜곡 ▲자위대 집단자위권 서술 전면화 등을 제시했다.

이들은 앞으로 "일본의 역사왜곡에 대한 대응의 차원을 넘어 한중일 학술 시민단체가 공동의 역사인식을 만들어가는 것이 목표"라며 "8일 한일 시민단체가 교과서 역사왜곡 관련 합동기자회견을 여는 것을 시작으로 적극적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 단체에 따르면 1997년 결성된 새역모가 2001년 후소샤 출판사를 통해 새로운 역사교과서를 출판하면서 일본의 교과서 역사왜곡이 시작됐다.

이후 후소샤는 4년 마다 꾸준히 역사왜곡 교과서를 출판하다 2009년 이쿠호샤와 지유샤로 갈라졌다. 이들이 새역모 계열 교과서로 역사왜곡을 주도하고 있다.

아시아역사연대는 2004년 일본 후소샤의 '새로운 역사교과서' 출판을 기점으로 시작된 일본의 왜곡된 역사교육에 대항하기 위해 2009년 4월 만들어진 역사교육전문 시민단체다.


krusty@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