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시민단체, 세월호 특별법 시행령 철회 촉구…대통령 면담 요청

최영도 전 국가인권위원장 "시행령, 특별법의 참사원인·책임소지 규명 역할 방해해"

(서울=뉴스1) 손미혜 기자 | 2015-04-02 13:18 송고
사회원로들과 시민단체들이 <span>2일 광화문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span>지난달 27일 입법예고된 세월호 특별법 시행령안에 대한 철회를 위해 박근혜 대통령에게 면담을 요청했다. 2015.04.02/뉴스1.© News1 손미혜 기자 
사회원로들과 시민단체들이 2일 광화문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달 27일 입법예고된 세월호 특별법 시행령안에 대한 철회를 위해 박근혜 대통령에게 면담을 요청했다. 2015.04.02/뉴스1.© News1 손미혜 기자 

사회원로들과 시민단체들이 지난달 27일 입법예고된 세월호 특별법 시행령안 철회를 위해 2일 박근혜 대통령에게 면담을 요청했다.

세월호 유가족을 비롯한 최영도 전 국가인권위원장 등 사회원로와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회원 등 30여 명은 이날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세월호 특별법 정부 시행령을 즉각 폐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시행령이 진상규명과 안전사회 구축, 피해자 지원이라는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 각 소위원회의 역할을 방해·왜곡해 세월호 특별법을 무력화한다"며 정부에 시행령 폐기를 촉구했다.

최영도 전 국가인권위원장은 "세월호 특조위는 참사의 원인을 규명하고 책임소지를 따지며 후속대책을 마련하는 곳"이라며 "그런데 시행령은 정부가 주도로 정부부처를 조사하도록 하고 있어 독립성과 중립성이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김금옥 한국여성단체연합 상임대표 역시 "안타깝고 억울한 영혼을 위로하고 추모할 수 있도록 제대로 된 시행령을 만들어 진실을 밝혀달라"고 요구했다.
기자회견 자리에 함께한 한 세월호 유가족은 전날 발표된 정부의 배·보상안에 대해 "아직 상중인 부모에게 배·보상을 말하는 건 돈으로 부모를 매수하는 것"이라며 "실종자를 가족 품에 돌려놓는 것, 생명을 먼저 이야기해달라"고 요청하기도 했다. 

한편 이들은 기자회견 후 박근혜 대통령에게 세월호 특별법 시행령안에 대한 철회를 요청하는 면담요청서를 제출했다. 

이들은 오는 4일 경기 안산에서 시작될 시행령 폐지 촉구 걷기 행진에도 함께할 예정이다.

이날 경찰은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광화문광장 인근에 1개 중대(80여명)의 경력을 배치했으나 충돌은 없었다.




letit25@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