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축구장 16.5배 크기 ‘해저분화구’…제주 바닷속에서 발견

(세종=뉴스1) 백승철 기자 | 2015-03-31 21:30 송고 | 2015-03-31 22:45 최종수정
<p style=해저 분화구 규모/자료=국립해양조사원© News1

" align="absmiddle" border="0" />

해저 분화구 규모/자료=국립해양조사원© News1


국립해양조사원은 세계적인 화산섬으로 꼽히는 제주도 바닷속에서 해저 분화구를 발견했다고 1일 밝혔다.
해저 분화구는 2007년 해양조사원의 조사 중 처음 발견하면서 알려지기 시작해, 작년 해양물리·지질 등 과학적 조사와 잠수조사를 통한 생물학적 조사를 실시했다.

조사 결과 해저 분화구는 서귀포시 표선항 남동방 4km 부근, 제주에서 금덕이초로 유명한 해역에 존재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규모는 남북방향 약 660m, 동서방향 약 430m에 달하며, 축구장의 16.5배의 거대한 웅덩이 형태로 최고 깊은 곳은 약 64m다.

중력이상치는 태평양 등에서 발견된 해저 분화구와 유사했으며, 용암이 흘러내린 흔적과 내부에 있는 용암이 굳은 표면을 부푼 빵 모양으로 들어 올려 만든 구조인 투물러스(Tumulus) 지형을 발견했다.

이 외에도 지층탐사, 해저퇴적물 분석 등 다양한 조사를 거쳐 황놀래기, 자리돔, 감태, 항아리해면 등 다양한 해양생물도 확인했다.
해양조사원은 해저 분화구로 최종 규명하기 위해 학계, 연구기관과 공동연구를 추진키로 하고 국내외 학술지 발표, 이름 공모 등 우리나라에도 해저 분화구가 존재함을 널리 알릴 계획이다.

해양조사원 관계자는 “해양조사를 통해 흥미롭고 국가적으로 가치 있는 해역을 적극 발굴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해저 분화구 위치/자료=국립해양조사원© News1
해저 분화구 위치/자료=국립해양조사원© News1



bsc9@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