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불안한 9호선 안전…‘급행열차 중단’ ‘2인승무제 도입’ 목소리

(서울=뉴스1) 장우성 기자 | 2015-03-31 19:20 송고 | 2015-04-01 18:51 최종수정
서울 지하철 9호선 2단계 연장구간이 개통한 후 첫 월요일인 30일 오전 서울 강서구 가양역에서 출근길에 오른 시민들이 급행 열차를 탑승하고 있다.  2015.3.30/뉴스1 © News1 양동욱 기자
서울 지하철 9호선 2단계 연장구간이 개통한 후 첫 월요일인 30일 오전 서울 강서구 가양역에서 출근길에 오른 시민들이 급행 열차를 탑승하고 있다.  2015.3.30/뉴스1 © News1 양동욱 기자
지하철 9호선 2단계 구간 개통 이후 우려했던 만큼의 교통대란은 일어나지 않았다. 그러나 본질적 대책인 증차가 이뤄지기까지 오랜 시간이 남았고 현재 상태로도 안전 위험성이 심각한 상황이라 추가 대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현재 서울시 대책의 중심축은 무료 순환버스 운행이다. 서울시에 따르면 31일 출근전용 급행버스인 8663번의 이용객은 861명으로 30일보다 22.6%가 증가했다. 같은날 직행버스는 249명이 승차해 하루전보다 65명이 증가하는 등 조금씩 버스를 찾는 시민이 늘고있다.

무료버스가 승객 분산의 효과가 있는지는 의문부호가 달린다. 시민들이 혼잡시간대를 피하거나 다른 노선을 이용하는 등 스스로 자구책을 찾은 게 더 주효했다는 평가다. 시민의 혈세인 서울시 재정으로 무료버스를 계속 운영하는 것도 바람직하지 않다는 반론도 있다.

혼잡도가 예상보다는 덜하다고 하지만 현재 상태로도 위험성이 심각한 상태라는 우려도 크다. 이동민 서울시립대 교수(교통공학)는 "현재 9호선의 출근시간대 혼잡도 240% 수준은 위급상황이 발생했을 때 전혀 대처를 할 수 없는 상태"라고 말했다. 

급행열차를 당분간 중단하고 일반열차로 전환해야한다는 주장도 제기된다. 출퇴근 시간대에 한정하거나 혼잡도가 완화되는 시점까지라도 긴급처방으로 생각해볼 수 있다는 것이다.
박흥수 사회공공연구원 연구위원은 "급행과 일반 열차를 같이 운행하는 전제조건은 차량 대수의 적정한 확보와 혼잡도의 안정화인데 지금은 하나도 해결돼 있지 않다"며 "출퇴근 시간대만이라도 급행열차의 일시 중단과 일반열차 증차를 고려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급행열차 일시 중단도 검토 대상이지만 먼저 시민들의 공감대가 있어야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급행열차를 중단하면 승객 분산효과는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급행열차를 이용하던 승객이 버스 등 다른 교통수단을 이용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급행열차에 대한 수요가 많은데 중단되면 시민들의 불편과 반발이 클 것이라는 점이 걸림돌이다.

서울시 한 관계자는 "최악의 사태를 대비해 급행열차 중단을 포함한 운영계획을 검토하고 있다"면서도 "실행한다고 해도 1~2주 이상 준비가 필요하고 시민들의 컨센서스가 선행돼야 할 일"이라고 말했다.

9호선 열차에 2인 승무제를 실시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현재 9호선 지하철은 기관사 1명이 탑승하는 1인 승무제로 운영되고 있다. 1인 승무제는 지하철 안전사고에 취약한 근무형태라는 지적이 계속돼왔다. 서울도시철도공사가 운영하는 5~9호선에도 2인 승무제를 도입해야한다는 목소리가 높은 상황이다. 현재는 서울지하철 중 서울메트로 1~4호선만 2인의 승무원이 탑승한다.

서울시는 승무원을 2명 투입하려면 막대한 추가 인건비가 드는데 차라리 열차 증차에 투자하는 게 바람직하다는 입장이다. 9호선 열차 객실에 일부 기관사 자격증을 가진 안전요원이 이미 탑승하고 있다는 점도 거론한다. 

박흥수 연구위원은 "일본 국토교통성은 도쿄 지하철의 혼잡도가 150%가 넘으면 승무원을 추가 투입하도록 하고 있으며 대구지하철 참사도 2인 승무제였다면 더 많은 목숨을 살렸을 것이라는 자성이 있었다"며 "수익성에서 손해를 보더라도 서울9호선운영(주)도 비용을 부담하는 등 특정시간대 만이라도 기관사 외 차장을 투입해 안전사고에 대비해야 한다. 수익보다 안전을 최상위 가치에 둬야 한다"고 말했다.


nevermind@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