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정부, 日의 강제징용시설 세계문화유산 등재 “안돼”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 총회까지 석달 앞 한일 간 외교전

(서울=뉴스1) 김승섭 기자 | 2015-03-31 16:14 송고
노광일 외교부 대변인. 2015.3.5/뉴스1 © News1 허경 기자


정부는 31일 일본 나가사키(長崎)현 하시마(端島·일명 군함도) 등 조선인 강제 징용자들의 한이 서린 일본 내 지역과 시설물들이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확인된 것과 관련, "우리 정부는 해당 시설의 세계유산 등재는 세계유산제도의 기본정신에 부합하지 않는다는 점을 지속적으로 제기해왔다"고 밝혔다.
조선인 강제징용 노동자들이 하루 12시간씩 지하 700m깊이에서 혹독한 노동에 시달려 '지옥도'라고 불리는 군함도에선 조선인 122명이 일하다 목숨을 잃기도 한 곳이다. 

그런데 일본은 지난 2013년 유네스코에 '메이지시대 산업혁명 유산' 28곳에 대해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해달라고 신청했고, 약 2주 전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의 민간(전문가)자문기구인 국제기념물유족협의회(ICOMOS)가 심사한 결과 군함도 등 강제징용 시설 11곳을 포함해 등재를 권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이 신청한 시설의 세계문화유산 등재는 오는 6월 말에서 7월 초 열리는데 한국과 일본은 앞으로 석달 남은 제39차 세계유산위원회 총회 개최 직전까지 치열한 외교전을 벌일 것으로 전망된다.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는 전문가 그룹의 사전 심사를 통해 △등재 △보류 △반려 △등재불가 등 4단계 권고를 내리는 데 등재여부를 최종 결정하는 세계유산위원회에서는 별 이견이 없는 한 원안대로 통과시킬 확률이 80~90%에 이른다.
39차 세계유산위원회는 오는 6월 28일부터 7월 8일까지 독일 본에서 열리며 한국과 일본을 포함해 투표권을 가진 21개 위원국 대표들이 투표해 기권한 나라를 제외하고 3분의 2를 득표하면 문화유산으로 등재된다.

일본은 현재 회원국들을 상대로 치열한 로비전을 펼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이에 대처해야 할 파리 유네스코 한국대표부 대사는 공석상태고, 정부는 지난 23일에야 최종문 외교장관 특보를 유네스코 협력 대표로 급파했다.

이와 관련, 노광일 대변인은 "이상진 전 주유네스코 대사는 최근 의원면직 의사를 밝혀옴에 따라 현재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후임 대사가 임명되도록 관련 절차를 진행 중에 있다"면서 "후임 대사 부임 시까지 업무에 차질이 없도록 최종문 대사를 유네스코 협력대표로 임명해 유네스코 협력업무 전반을 관장하도록 하고 있다"고 밝혔다.

노 대변인은 "일본이 신청한 산업시설의 등재 여부에 대한 최종 결정은 정부간위원회인 세계유산위원회 제39차 회의에서 ICOMOS의 권고사항을 참고로 내려질 예정"이라며 "우리 정부는 일본 정부가 등재를 추진하기 시작한 2012년 이래 일본 측에 대해 고위급을 포함한 다양한 수준에서 등재추진 재고를 강력히 촉구했다"고 밝혔다.

또 "유네스코 사무국 및 사무총장, ICOMOS, 세계유산위원국들에게도 일제 강점기 우리 국민들이 강제징용을 당한 아픈 역사가 서린 시설의 세계유산 등재는 세계유산제도의 기본정신과 취지에 부합하지 않는다는 점을 지속적으로 제기해 왔다"고 밝혔다.

노 대변인은 "정부는 제39차 세계유산위원회에서도 이러한 우리의 입장을 계속 강력히 펼쳐나갈 예정"이라며 "세계유산위원회 위원국들과도 긴밀히 협력해 나가고자 한다"고 밝혔다.

힌편 세계유산위원회 위원국은 한국과 일본, 알제리, 콜롬비아, 크로아티아, 핀란드, 독일, 인도, 자메이카, 카자흐스탄, 레바논, 말레이시아, 페루, 필리핀, 폴란드, 포르투갈, 카타르, 세네갈, 세르비아, 터키, 베트남 등이다.


cunjam@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