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이완구, 선관위에 지역구인사 초청 질의…총선출마 염두?

중앙선관위 "총리 국정수행에 필요하면 가능…의원 의정활동 일환이면 제한 있다" 답변

(서울=뉴스1) 서미선 기자 | 2015-03-30 22:54 송고
이완구 국무총리. 2015.3.30/뉴스1 © News1 허경 기자

이완구 국무총리가 자신의 지역구인 충남 부여군·청양군 소속 군수와 광역의원 및 기초의원을 정부청사로 초청해 식사 등을 제공할 수 있는지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문의한 것으로 30일 확인됐다.
현재 이 총리는 새누리당 소속 국회의원으로 국무총리직을 겸직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이같은 질의가 내년 4월 총선 출마를 염두에 둔 것 아니냐는 다소 앞선 해석이 나오고 있다.

선관위에 따르면 이 후보자는 지난 11일 "국회의원 신분으로 국무총리직을 겸직하고 있는 바, 지역구 자치단체장 및 지방의회 의원들을 정부청사로 초청해 지역현안 청취를 위한 간담회를 갖고자 한다"면서 참석자에게 식사 또는 다과, 국무총리 명의의 넥타이 또는 스카프 등 기념품을 제공할 수 있는지 여부를 물었다.

이에 선관위는 지난 26일 "국무총리가 국정수행을 위해 필요한 경우 선거구 내 지방자치단체장 및 지방의회의원들을 초청해 지역현안 청취를 위한 간담회를 개최하며 참석자들에게 식사·다과·기념품을 제공하는 것은 공직선거법에서 제한하고 있지 않다"고 회답했다.

다만 선관위는 "국무총리가 직무범위를 벗어나 국회의원으로 행하는 의정활동 일환으로 이와 같은 간담회를 개최하는 경우에는 참석자들에게 각 1000원 이하의 통상적 음료(주류 제외) 외 식사를 제공하면 공직선거법 위반"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이 총리는 지난 달 국회 인사청문회와 이어진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야당 의원들이 내년 총선 불출마 입장을 표명하라고 촉구하자 "이 자리(총리직)가 마지막 공직 자리라 생각한다"면서도 "지역구를 가진 국회의원으로 지역구민에 대한 최소한의 도리가 있어 적절한 기회에 제 입장을 밝히겠다"고 여지를 남긴 바 있다.


smith@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