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정부, '위안부 인신매매' 아베 발언에 "책임회피 용납못해"

"'강제동원에 정부 개입' 본질 호도…책임 인정이 문제해결 첫걸음" 비판

(서울=뉴스1) 조영빈 기자 | 2015-03-28 21:07 송고
서울 종로구 도렴동 외교부 청사 / 뉴스1 자료사진 © News1 정회성 기자
서울 종로구 도렴동 외교부 청사 / 뉴스1 자료사진 © News1 정회성 기자

정부는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언론 인터뷰에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인신매매의 희생자'로 표현한 데 대해, 아베 총리가 문제의 본질을 흐리고 있다고 지적하고, 일본이 이를 통해 책임을 회피하려는 의도라면 용납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외교부 당국자는 28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의 본질은 일본 정부 스스로가 고노담화를 통해 인정했듯 일본군에 의해 위안소가 설치·관리·운영됐고, 모집과정도 감언·강압 등에 의해 본인들의 의사에 반해 이뤄졌으며, 위안소에서의 생활은 강제적인 상황 하에서 참혹한 것이었다는 점"이라고 밝혔다.

당국자는 "따라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인신매매의 희생자'로 언급한 것이 위안부 문제의 책임을 민간업자들에게 돌리고 일본 정부의 관여와 책임을 부인하려는 의도에 따른 것이었다면, 이는 위안부 문제의 본질을 호도하려는 것으로 우리 정부와 국제사회로부터 결코 받아들여질 수 없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당국자는 또 버락 오바마 대통령을 비롯해 힐러리 클린턴 전 미국 국무장관, 라디카 쿠마라스와미·게이 맥두걸 전 유엔 인권특별보고관, 나비 필레이 전 유엔인권최고대표 등 국제사회 유력인사들이 위안부 문제 해결 필요성을 지적해 온 점을 상기시켰다.

당국자는 그러면서 "정부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의 책임을 일본 정부가 인정하는 것이 문제 해결의 첫 걸음이라는 점을 다시 한번 강조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앞서 아베 총리는 27일자(현지시간) 미국 일간 워싱턴포스트와의 인터뷰에서 일본군 위안부를 "인신매매(human trafficking)의 희생자"라고 표현하면서 "측량할 수 없는 고통과 형언할 수 없는 아픔을 겪은 이들을 생각할 때 가슴이 아프다"고 말했다.

아베 정권은 최근까지 위안부 동원 과정과 관련한 일본 정부의 책임을 회피하는 태도를 보여왔다.

아베 총리의 '인신매매 희생자'라는 표현도 일본 정부의 책임을 회피하기 위해 고의적으로 사용한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bin1981@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