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경제 >

윤종규 KB금융 회장 "사장직 선임, 서두르지 않겠다"

(서울=뉴스1) 이현아 기자 | 2015-03-27 14:09 송고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이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KB금융지주 본점에서 열린 제7기 정기주주총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15.3.27/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이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KB금융지주 본점에서 열린 제7기 정기주주총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15.3.27/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 겸 국민은행장 "지주 사장직 선임은 전혀 서두르지 않겠다"고 밝혔다.

윤 회장은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본사에서 개최된 정기 주주총회에서 김상조 한성대 교수의 지주사 사장 선임 계획에 대한 질의에 이같이 답했다.

그는 "사내이사가 지나치게 많아졌을 경우에 소위 사내이사 또는 CEO가 의사결정을 주도해나갈 것에 관한 걱정도 있는 것도 사실"이라며 "사내이사와 사외이사 수의 균형을 어떻게 이룰 것인지 이사진과 다시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사장 등 사내이사에 대해) 좋은 분이 있으면 언제든지 모실 생각이 있다"면서도 "현재로서는 (회장직과 은행직을 겸임하는 것에) 당분간은 별 어려움이 없다"고 말했다.

CEO 승계 프로그램 논의에 대해서는 "전 이사진과 프로세스별 운용방안을 마련해 심도 깊은 논의를 진행했으나 새롭게 출발하는 이사진의 의견반영이 필요하다는 데 동의해 결의를 보류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날 주총을 통해 새로 구성된 차기 이사진과 충분한 논의를 거쳐서 우리 회사의 발전과 경영의 안정성 확보에 가장 바람직한 CEO 승계프로그램을 조속히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윤 회장은 "신임 사외이사로 어렵게 좋은 분을 모셨는데, (금융당국의 모범규준 상) 사외이사 평가에 따라 새로 선임한 사외이사 중 5분의 1을 내년에 함께하지 못하는 결과가 초래될 수 있다"면서도 "금융당국에게 양해를 구해서 원래 주주님들의 부합되는 방향으로 운영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설명했다.

이날 열린 주총에서는 지난해 국민은행 주전산기 교체를 둘러싼 'KB사태'의 책임을 지고 기존 사외이사 9명 전원이 사퇴함에 따라, 새 사외이사 후보 7명을 신임 사외이사로 선임하는 안건을 통과시켰다.

신임 사외이사는 최영휘 전 신한지주 사장, 최운열 서강대 교수, 박재하 아시아개발은행(ADB) 연구소 부소장, 김유니스 이화여대 로스쿨 교수, 한종수 이화여대 경영대 교수, 이병남 LG인화원 원장, 유석렬 전 삼성카드 사장 등 7명이다. KB금융은 이홍 국민은행 부행장은 임기 2년의 기타비상무이사로 선임했다.

또 KB금융은 1주당 780원(보통주 기준)을 배당키로 한 이익배당안을 통과시켰다. 이는 지난해 배당금(1주당 500원)에 비해 증가한 수준이다.




hyuna@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