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연일 “경제” 외치는 새정치…1년 앞둔 총선 승부수

당 싱크탱크 경제 공부모임 정례화…당 주도 전략 생활임금제도 부각

(서울=뉴스1) 박상휘 기자 | 2015-03-10 15:41 송고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당 대표가 10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경기도청 언제나 민원실에서 열린 경제정당의 길-생활임금 간담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전하고 있다. 2015.3.10/뉴스1 © News1 이재명 기자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당 대표가 10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경기도청 언제나 민원실에서 열린 경제정당의 길-생활임금 간담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전하고 있다. 2015.3.10/뉴스1 © News1 이재명 기자


'문재인 대표' 체제의 새정치민주연합이 연일 '경제'를 외치며 경제정당 의제화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문 대표가 취임 일성으로 '유능한 경제정당'을 강조하고 나선 이후 구호를 넘어 실천으로까지 이어지는 모양새다.

당의 싱크탱크인 민주정책연구원에서는 당의 중진들이 참석하는 경제정책심화과정 공부모임이 정례화됐고 최고위원회에서는 매번 경제 관련 발언이 끊이지 않고 있다.

특히 경제정책심화과정 공부모임에서는 경제와 산업정책 전반에 관한 강의가 진행되고 당도 이에 보조를 맞춰 경제 관련 분야별 위원회도 별도 조직할 방침이다.

문 대표는 이날 경제정책심화과정 공부모임에 참석, "공부모임은 우리가 유능한 경제정당이 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라며 "유능한 경제 정당이 될 수 있는 실력과 준비를 갖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단순히 대안 마련과 공부모임에만 집중하는 것은 아니다. 새정치민주연합은 당 차원에서 경제 관련 현장 일정도 전폭적으로 늘리기로 했다.

이날 생활임금제 도입과 관련해 새누리당 소속의 남경필 경기도지사와 현안간담회를 갖고 경기도청 민원실에서는 '경제정당의길-생활임금 간담회'를 가진 것도 이 같은 차원의 연장선이다.

경제정당이라는 이미지를 부각하기 위해서라면 여야도 따지지 않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이슈 선정도 나쁘지 않다. 최근 최저임금 인상 문제가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그 해법으로 제기되고 있는 생활임금제를 대안 정책으로 부각시켰다.

광역자치단체에서의 생활임금제는 당 소속인 박원순 시장이 있는 서울시가 가장 먼저 시행하기로 결정한 제도다. 결국 자신들의 성공 전략을 유권자들에게 부각시키고 정부 여당에게도 압박용으로 사용하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보겠다는 의도로 해석된다.

당의 싱크탱인 민주정책연구원도 최근 들어 활동의 범위를 넓혀가고 있다. 경제학자인 우석훈 부원장이 영입된 이후 한동안 기초를 다졌던 민주정책연구원이 점차 성과를 내고 있다는 분석이다.

아울러 이날 문 대표와 민주정책연구원 공동주최로 '소득 주도 성장과 광주형 일자리' 토론회도 열었다.

'광주형 일자리'는 광주지역 노동계가 임금 인상을 양보하고, 현대자동차 등은 광주에 생산시설을 확충해 일자리를 확충한다는 노·사·민·정의 대타협 모델이다.

이 같은 새정치민주연합의 경제정당 올인전략은 총선을 대비한 일종의 승부수로 해석된다. 총선을 1년 가량 앞둔 시점에서 총선 승리 전략으로 경제를 내세우겠다는 의도로 엿보인다.

결국 먹고사는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는 차기 총선에서 승리할 수 없다는 절박감이 새정치민주연합을 경제정당 변화를 노력하게 했다는 관측이다.

당내 한 고위관계자는 뉴스1과 통화에서 "결국 선거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유권자의 마음을 잡아야 하는데 경제가 가장 우선순위라고 본 것"이라며 "당장 보궐선거에도 영향이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다만 일각에서는 여전히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당내 경제전문가가 부족하다는 지적이다.

새정치민주연합은 당내 경제와 관련된 전략이 부족하다는 우려를 끊임없이 받아왔다. 지난해 지방선거를 계기로 당내 경제통인 김진표·이용섭 전 의원이 원외인사가 되면서 당에 경제전문가가 부족해 졌기 때문이다.

당 관계자는 "당이 경제를 강조하는 것은 좋은데 김진표 전 의원 같은 중량감 있는 전문가형 인사가 없다는 점은 아쉬운 부분"이라고 말했다.


sanghwi@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