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野, 홍용표 장관 후보자 의혹 잇달아 제기(종합2보)

증여세 탈루 의혹은 "송구" 시인
3억여원 재산신고 누락 의혹도…"신고 내역 문제없다" 해명

(서울=뉴스1) 박상휘 기자, 서재준 기자 | 2015-03-06 21:51 송고
홍용표 통일부 장관 후보자. (통일부 제공) 2015.2.25/뉴스1 © News1 조희연 기자
홍용표 통일부 장관 후보자. (통일부 제공) 2015.2.25/뉴스1 © News1 조희연 기자

홍용표 통일부 장관 후보자가 과거 아파트를 매매하는 과정에서 부모로부터 재정적 지원을 받으면서 증여세를 탈루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소속 신경민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6일 "홍 후보자가 (1995년 1월 성동구 금호동 두산아파트) 매매거래를 했던 시기는 영국 옥스퍼드대학교 대학원 국제관계학과 박사과정에 재학(1990년 10월∼1996년 5월) 기간과 겹친다"며 이 같이 주장했다.


홍 후보자가 제출한 초본과 등기부등본에 따르면 홍 후보자는 1995년 1월 성동구 금호동 두산아파트(84㎡)를 분양 받아 1996년 5월에 입주한 것으로 나타났다.


신 의원은 "후보자가 분양 받은 금호동 25평형 두산아파트는 분양가는 확인되지 않았지만 당시 25평형의 매매가가 1억3500만원 수준이었던 것으로 확인된다"며 "홍 후보자 스스로의 소득활동이 전무한 상황에서 과연 무슨 돈이 있어 아파트 분양대금을 지불했는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즉 옥스퍼드대 박사과정을 밟으면서 아파트 분양대금을 지불한 만큼 부모의 증여의혹이 제기된다는 것이 신 의원의 설명이다.


이에 홍 후보자측은 "홍 후보자는 당시 결혼을 앞두고 주택(두산아파트)을 마련하는 과정에서 일부 부모님의 도움을 받았으며, 당시에는 세법에 대해 무지해 세금문제를 잘 처리하지 못한 부분이 있었고, 이에 대해 국민들께 송구하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이어 "지금이라도 세금을 납부할 수 있으면 세금을 납부하고자 하며, 시간이 지나 비록 세금을 낼 수 없는 경우 납세액에 해당하는 금액을 기부하는 방안 등 어떤 식으로든지 국민된 도리를 다하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신 의원은 홍 후보자의 아버지가 무주택 세대주 청약 혜택을 적용 받기 위해 홍 후보자가 미성년자인 11세에 단독 세대주에 등록했다는 의혹도 제기했다.


신 의원은 "홍 후보자가 제출한 주민등록 초본에 따르면 1975년 후보자가 11세 때 동대문구 이문동 주택에 아버지 홍순일과 함께 세대주로 등록돼 있다"며 "또 20세 때인 1984년 잠원동 신반포 8차 아파트에서도 부친과 함께 세대주로 등록돼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는 무주택 세대주 우선 분양의 혜택을 받기 위한 편법 조치였을 것으로 보인다"며 "주택 청약자격 중 무주택 세대주 요건을 규정한 '주택공급에 관한 규칙'은 1977년도에 시행돼 지난해 폐지됐지만 법 발의 이전부터 무주택세대주 자격이 청약의 우선순위로 공시돼 시행되고 있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서도 홍 후보자는 "확인을 거친 결과 행정상의 착오로 나타났다"며 "등본에는 후보자가 '홍순일 의 자'라고 명확히 표기돼 있다"고 말했다.


한편 심재권 새정치민주연합 의원도 이날 홍 후보자가 공직자 재산신고에서 3억여원의 재산을 축소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심 의원에 따르면 홍 후보자는 2013년 6월 청와대 통일비서관 임명 후 처음으로 한 재산신고에서 부모 명의의 분당신도시 금곡동 소재 노인복지공동주택을 '지방세법상 재산세 부과 목적 주택가격'인 3억2400만원으로 신고했다.


심 의원은 그러나 "2012년 7월 공동주택 매입 당시의 매입가는 6억3470만원"이라며 "해당 공동주택은 국토교통부 공시가격이 없어 공직자윤리법 제4조 제3항 제2호에 따라 '실거래가'를 신고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홍 후보자 측은 이에 대해 "해당 공동주택은 주택법 상의 주택이 아닌 '준주택(노인복지주택)'이다"며 "공직자 윤리법에 의거 재산신고시 가액산정 방식도 '그 밖의 부동산'으로 주택과 차이가 있다"고 해명했다.


이어 "해당 가액은 분당구청에서 첫 공직자 재산신고 당시 분당구청으로 전달받은 내용"이라며 "공직자윤리위원회 심사과정에서도 이에 대한 보완요청을 받은 적은 없다"고 덧붙였다.




seojiba@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