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박유하 교수, "제국의 위안부 삭제 요구 부분 ㅇㅇㅇ처리해 출간"

(서울=뉴스1) 권영미 기자 | 2015-03-06 15:40 송고 | 2015-03-26 20:14 최종수정
© News1


'제국의 위안부'의 일부 내용을 삭제해 출간하라는 법원의 판결에 대해 박유하 교수가 삭제가 요구된 부분을 ㅇㅇㅇ으로 처리한 삭제판을 출간하겠다고 밝혔다.
6일 박유하 세종대 교수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삭제판은 요구된 부분을 ㅇㅇㅇ처리해서 내게 됩니다. 명예훼손할 의도도 없었고 '자발적인 매춘부'라는 말은 제가 한 말이 아닙니다. 언젠가는 오해가 풀릴 거라고 믿으면서 일단은 원고측 요청을 받아들이기로 했습니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박 교수는 "일부분을 삭제하지 않으면 책을 내지 못한다는 요구는 다름 아닌 일제시대 때 국가가, 체제에 반대하는 사람들을 사상검증하며 강요하던 수단입니다. 다름아닌 저를 친일파로 호명하는 이들이, 그러한 국가권력에 기대어 '일제의 잔재'를 21세기에 불러낸 행위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하면서, 삭제판을 내기로 했음을 알립니다"라고 덧붙였다.

'제국의 위안부'를 출간한 출판사인 '뿌리와 이파리' 정종주 대표 역시 "삭제를 요구한 법원 결정에 동의하지 못하고 이의신청을 통해 본격적으로 다툴 것이지만 일단 법원결정을 준수해 삭제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정 대표는 "내용을 수정할 수 없어서 ㅇㅇㅇ처리해 내는 것이며 일반 독자들이 책 내용을 (이를 포함해 전체적으로) 판단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박 교수 역시 전화 인터뷰에서 "법적인 해결이 오랜 기간이 걸릴 것이라 그동안 책이 없는 것보다는 이런 형태로라도 있는 것이 낫다고 판단했다"면서 "ㅇㅇㅇ로 처리한 것이 34군데로 독자들이 책을 읽는 데는 어려움이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박 교수는 가처분 신청이 난 후 자신의 입장에 동의하는 사람들도 많아졌으며 동아시아 평화 문제 등에 대한 관심을 확산시키기 위해 조만간 관련 홈페이지도 만들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앞서 서울동부지법 민사21부(재판장 고충정)는 ‘박유하 교수의 책이 사실관계를 왜곡해 명예를 훼손당했다’며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9명이 박 교수와 출판사 대표를 상대로 낸 도서출판 등 금지 가처분 신청 사건과 관련, 지난 달 17일 “책 내용 가운데 34곳을 삭제하지 않으면 출판·판매·배포·광고 등을 할 수 없다”며 일부 인용 결정했다.


ungaungae@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