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인천 시민단체들, “시는 인천도시공사 파산 적극 검토하라”

(인천=뉴스1) 서승우 기자 | 2015-03-04 11:46 송고

인천지역 시민단체들로 구성된 인천참여예산네트워크는 4일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수조원의 빚을 안고 있는 인천도시공사의 파산을 인천시가 적극 검토해야 한다"고 밝혔다.

인천도시공사는 사실상 자력으로 회생이 불가능한 상황에 빠져 있고 이미 파산위험이 존재하는 만큼 파산에 따른 법정관리를 통해 계속된 운영으로 부채가 증가하는 위험을 사전에 방지해야 한다는 것이다.

박준복 인천참여예산네트워크 운영위원장은 “지난해 도시공사는 투자유치 및 자산매각, 분양회수 계획으로 1조7131억원을 책정했지만 실적은 1조196억원에 그쳤고 이 마저도 인천시가 772억원의 대행사업비를 지급했기 때문에 가능했다”며 “또한 앞으로도 인천시는 도시공사에 현금 및 대규모 자산 출자가 불가피한 만큼 시 정부의 재정위기를 막기 위해서도 인천도시공사의 파산을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인천시는 재원조정교부금을 지급하기 위해 지난달 1450억원을 긴급 차입하는 등 재정난에 허덕이고 있지만 2017년까지 인천도시공사에 현금과 현물 등 1조5000억원을 지원해야 한다.

인천도시공사의 부채관리를 위한 노력이 오히려 인천시의 재정위기를 더욱 키울 수 있다는 가능성을 짐작할 수 있는 대목이다.
이들은 “도시공사의 위기는 인천시의 위기인 만큼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며 “시는 범시민적인 논의와 함께 도시공사 관련 제반 정보를 시민에게 공개하고 부채해결 및 재정위기 극복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sunseo@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