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이기권 장관 "정부 청년고용 대책, 성과 불명확"

올해 정책 수단 총동원 청년고용에 집중…TF팀 구성·운영 약속

(서울=뉴스1) 한종수 기자 | 2015-03-04 10:43 송고
이기권 고용노동부 장관. © News1
이기권 고용노동부 장관. © News1
이기권 고용노동부 장관이 4일 "올해 모든 가용한 자원과 정책 수단을 총 동원해 청년고용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이날 서울에 있는 한 식당에서 한국대학교육협회(대교협) 임원진과 간담회를 열어 "올해 1월 기준 청년실업률이 9.2%로 1999년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고 인구론, 열정페이, 청년실신, 고용절벽 등 청년 일자리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고조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장관은 "올해 전 부처의 청년고용 관련 예산이 1조4000억원에 달하고 지난 10여년 간 스무 번도 넘는 청년고용 대책을 발표했지만 성과도 불명확하고 청년의 체감도도 낮다"며 "이러한 상황을 타개해 나가기 위해서는 보다 근본적인 접근과 현장 소통 강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정년연장·임금체계 개편, 대·중소기업 간 격차 해소, 비정규직 문제 등의 '노동시장 구조개선'은 청년에게 일자리 희망을 주기 위해 꼭 해결해야할 책무"라며 "관계부처 국장급으로 구성된 '청년고용 TF'를 운영해 그간 추진해온 청년대책을 빠짐없이 챙기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일학습병행제 확산, 체험형 청년 인턴사업 및 재학생 직무경험 확대, 인문계 대졸자 취업난 해소 대책 마련, 주요 대기업 채용 정보제공, 지역 거점 대학청년고용센터 사업 추진 등을 현안 과제로 삼아 올해 집중 추진할 계획"이라고 소개했다.
이 장관은 이날 간담회 직전 청년고용을 촉진하고 능력중심 사회 구현을 위해 대교협과 업무협약(MOU)을 체결하는 한편 이어진 토의시간에서는 상반기 취업시즌이 시작되는 만큼 더 많은 청년들이 원하는 일자리를 빨리 찾을 수 있도록 각 대학의 적극적인 활용을 당부했다.

이 장관은 "청년고용 정책의 실효성을 담보하기 위해서는 대학의 협력이 필수적인 만큼 오늘 논의된 내용들을 전국 대학에 전파하고 이번 MOU를 계기로 노동부와 대학 취업지원실장 간 정례 모임 등 실무협의체를 구성해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협력하자"고 제안했다.

아울러 "능력중심사회로 가기 위한 기본 전제로서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 직무중심 채용이 확산되기 위해서는 대학의 여러 주체들이 협력해 학생들에 대한 체계적인 진로지도 및 취업지원이 이뤄져야 한다"며 "총장들의 각별한 관심과 지원을 요청드린다"고 당부했다.
 




jepoo@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