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말레이항공 370편은 어디에…"실종 1년 아직도 오리무중"

탑승객 가족 불신·좌절감은 높아져

(서울=뉴스1) 정이나 기자 | 2015-03-02 19:15 송고

지난해 3월8일 실종된 말레이시아항공 여객기 MH370편 잔해를 수색중인 호주 해군. © AFP=뉴스1
지난해 3월8일 실종된 말레이시아항공 여객기 MH370편 잔해를 수색중인 호주 해군. © AFP=뉴스1

오는 8일이면 말레이시아항공 여객기 MH370편이 흔적도 없이 사라진지 정확히 1년이다. 그러나 아직도 370편의 마지막 행적을 더듬을 만한 어떤 정황도 발견되지 않아 남은 가족들의 애는 타들어 간다.
수색작업을 총괄하는 마틴 돌런 호주 교통안전국(ATSB) 국장은 2일 실종 1년을 앞둔 CNN과의 인터뷰에서 "6개월 전보다 오늘 조금 더 낙관적이다. 데이터에 대한 확신도 있고 수색 장비와 기술도 제대로 작동하고 있다는 점을 입증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사라진 370편 탑승객 239명의 가족들은 이를 믿을 수 없다는 분위기다. 호주 정부의 확언에도 사랑하는 이들을 찾지 못한 가족의 분노, 좌절감, 불신은 날이 갈수록 늘고 있다.

특히나 지난달 말레이시아 당국이 370편 실종 사태를 사고로 공식 결론짓자 섣부른 판단이라는 의견이 가족들 사이에서는 커지고 있다.

370편에 타고 있던 중국인 탑승객의 아버지 원왕청은 "비행기가 추락했다는 증거도 없이 어떻게 사고라는 사실을 알 수 있냐"며 "진상을 알아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난해 3월8일 새벽 12시41분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국제공항에서 중국 베이징을 향해 출발한 MH370편은 실종 당시 남중국해 해상을 날고 있었다.

370편은 이륙 채 한 시간이 되지 않아 "굿나잇, 말레이시아 370"이라는 말을 마지막으로 관제탑과 교신이 두절됐다.

허망한 표정의 말레이시아항공 여객기 370편 탑승객 가족들. © AFP=뉴스1
허망한 표정의 말레이시아항공 여객기 370편 탑승객 가족들. © AFP=뉴스1

사고 며칠 뒤 말레이시아 당국은 실종기가 관제탑과의 마지막 교신 지점에서 서쪽으로 방향을 틀어 말레이반도와 말라카해협을 지난 사실이 군용레이더에 감지됐다고 밝혔다.

이후 영국 인공위성 업체 '인마샛(Inmarsat·국제해사위성기구)'은 370편이 남쪽으로 향해 인도해 상공을 비행했다는 분석을 내놓았다.

호주, 중국, 말레이시아, 한국 등 국제사회가 동참한 실종기 수색 해역은 계속해서 넓어졌고 서호주 연안까지 확대됐다.

호주를 주축으로 한 국제수색팀은 370편이 항로를 이탈해 호주 서쪽 남인도양 해역에 추락한 것으로 파악하고 잔해를 찾기 위해 수개월 간 항공기와 무인잠수정 등을 동원해 대대적인 수색을 펼쳤지만 아무런 성과도 올리지 못했다.

이후 네덜란드 민간 업체 '퍼그로 서베이(Fugro Survey)'가 여객기 수색을 맡아 12만7000㎢에 이르는 해저 지도를 그려낸 뒤 지난해 10월 첫 수색을 재개했다.

370편이 실종된지 1년이 지난 현재도 수색작업은 계속되고 있다. 서호주 연안에서는 바다 속 4000m까지 탐색이 가능한 각종 첨단 장비를 실은 배들이 계속해서 해저를 훑고 있다.

현재 '퍼그로 서베이'가 보유한 선박 '퍼그로 디스커버리호'와 '퍼그로 이퀘이터호'를 비롯해 ATSB와 계약을 맺은 GO피닉스호가 370편의 마지막 추락지점으로 추정되는 해역에서 해저 수색을 계속하고 있다.

2월 초에는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무인 잠수정 '허긴 4500'을 탑재한 새로운 선박 '퍼그로 서포터'가 수색에 합류됐다.

선박들은 지난해 10월 이후 ATSB가 우선 수색 지역으로 지정한 해역의 40%에 해당하는 2만4000여㎢를 수색했다. 나머지 60% 해역에 대해서는 5월까지 수색을 마친다는 방침이다.

370편의 잔해 위치를 파악하는데 성공할 경우 현재 수색을 총괄하고 있는 호주가 인양·회수 작업도 주도하게 된다.

그러나 말레이시아와 호주, 중국이 기체 회수 여부에 대해 최종 결정을 내리지 못했다고 돌런 국장은 밝혔다.

기체를 찾지 못한 채 수색작업이 끝날 경우에 대한 시나리오도 불확실하다.

한 가지 가능한 시나리오는 현재 수색해역에서 북쪽이나 남쪽으로 범위를 확대해 심해 수색을 이어나가는 것이다.

ATSB는 이와 관련 "정부가 결정할 일"이라며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말레이시아 정부는 오는 8일 수사 진행과정을 담은 성명을 발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lchung@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