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野, 박대통령 3·1절 기념사에 "선언 넘어 성과내야"

"개각에서 경제활성화·국정개혁 의지 볼 수 없어" 비판

(서울=뉴스1) 서미선 기자 | 2015-03-01 11:49 송고
박근혜 대통령이 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제96주년 3.1절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2015.3.1/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새정치민주연합은 1일 박근혜 대통령의 3·1절 기념사에 대해 "선언을 넘어 실천적 성과를 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제96주년 3·1절 기념식에 참석, 기념사에서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을 비롯한 경제혁신과 개혁, 일본군 위안부 인권문제 및 역사교과서 왜곡 해결 촉구 등 미래 50년 동반자로서 한일관계 재정립, 이산가족 상봉 정례화 등 남북관계 개선 필요성 등을 언급했다.

유은혜 대변인은 이날 구두논평에서 "일본과의 과거사 문제를 명확히 사과받고 청산해야 하는 건 두말할 나위없이 필요하고, 북한과의 이산가족 회담 정례화도 늦은 감은 있지만 마땅히 해야 할 일"이라고 평가했다.

다만 그는 경제활성화 및 국가개혁과 관련, 박 대통령이 "국민 여러분도 하나된 마음으로 동참해달라"고 말한 것에 대해서는 "이번 인사에서 경제활성화와 국민통합의 의지를 볼 수 없었다"면서 최근의 인사를 거론하며 비판했다.

유 대변인은 "국정개혁 의지는 인사를 통해 1차로 보여주는 것인데 이번 인사에서는 그런 의지를 볼 수 없어 개혁을 포기한 것 아닌가 한다"며 "특히 청와대 비서실장의 경우 현직 국정원장이 바로 임명됐는데 경제활성화에 적합한 인사가 전혀 아니지 않나"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인사가 만사'라는 건 인사를 통해 국가정책을 어떻게 하겠다는 정책적 입장의 표명일 수 있는데 인선에서 그런 의지를 확인할 수 없어 누구를 위한 경제활성화가 될지, 어떤 경제 정책을 펼지에 동의하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서영교 원내대변인은 구두논평에서 "이산가족 상봉 정례화는 꼭 필요한 말씀"이라면서도 "5·24 조치는 그대로 두고 북한과 대화는 하지 않는 강경 일변도의 상황에서 남북통일을 이끌려면 대북정책을 바꿔야 한다. 실천이 아닌 말로만인 통일정책을 이제 국민은 식상하다고 생각한다"고 꼬집었다.

그는 경제활성화 언급과 관련해서는 "경제가 어려운 근본적 원인은 재벌과 대기업만을 쳐다보는 대통령의 경제적 발상"이라며 "서민 일자리가 줄어도 '나 몰라라'이고 가계부채가 사상 최고인데 경제를 활성화하자는 대통령 말씀에 국민이 공감하지 않는 근본 원인을 살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일본과의 관계에 대해서는 "대통령이 오늘 기념사에서 촉구한 것이 구체적으로 성과가 있도록 실무작업에 나서야 한다. 문제제기만으로 되는 상황은 아니다"라며 "선언만이 아니라 구체적 성과를 가져올 수 있는 정부의 외교정책이 뒷받침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완주 원내대변인 역시 "박 대통령 기념사는 원론적 수준"이라며 "말을 넘어 실천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말했다.


smith@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