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朴대통령 ‘광복 70주년’ 3.1절 기념사…대일·대북 메시지는

'한일국교정상화 50년‘ 획기적 對日발언 나올지 주목
분단 70주년 맞아 ‘미래비전’ 대신 현실적 대북제안 나올지 여부도

(서울=뉴스1) 윤태형 기자 | 2015-02-28 15:55 송고
박근혜 대통령. © News1
박근혜 대통령. © News1
박근혜 대통령이 내달 1일 집권 3년차 '3·1절'을 맞아 어떤 메시지를 기념사에 담을지 주목된다.


박 대통령은 취임 첫 해 3.1절 기념사에서는 한일관계 개선을 위해선 일본의 과거사 반성이 선행돼야 함을 분명히 했고, 지난해에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에 대한 진정성 있는 조치를 촉구하면서 북측에겐 이산가족 정례화를 제안했다.


올해에는 '광복 70주년, 분단 70년' 그리고 한일국교 정상화 50주년을 맞아 박 대통령은 예년 보다 강한 수준의 대(對)일본, 대북 메시지를 내놓을 것으로 전망된다.


박 대통령은 27일 순방 전날 임에도 불구하고 올해 특별한 의미를 갖는 3.1절 기념사에 담길 구체적인 메시지를 담기 위해 분주한 시간을 보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오는 4월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미국을 방문해 미 의회에서 연설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우리 정부의 선제적 대응이 필요한 상황이다.


아베 총리의 미 의회 연설이 관철될 경우, 아베 총리는 평화국가로서의 국제사회의 공헌을 명분으로 집단적 자위권 행사의 정당성을 역설하고, 위안부 강제 동원 등 과거사 사과는 형식적인 수사에 그쳐, 이른바 '과거사 물타기'로 나올 가능성이 있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박 대통령은 이번 3.1절 기념사를 통해 아베 총리의 이 같은 시도가능성에 쐐기를 박을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 나온다.


박 대통령은 지난 13일 청와대에서 니카이 도시히로(二階俊博) 일본 자민당 총무회장을 접견하고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의 친서를 전달받는 자리에서 '선 위안부 해결, 후 한일관계 개선' 입장을 분명히 했다.


박 대통령은 "한·일 관계의 안정된 미래를 차세대에 물려주기 위해선 일본군 위안부 문제의 해결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것이 양국 관계 개선의 첫걸음이 될 것"이라며 "피해자 할머니들의 평균연령이 88세로 문제를 해결할 시간이 얼마 남지 않은 만큼, 이분들의 명예회복을 위한 납득가능한 조치가 조기에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이어 "금년 종전 70주년 계기 발표될 아베 총리의 담화 내용에 대해 국제사회가 주목하고 있다"고 오는 8월15일 아베 총리가 내놓을 메시지를 주시하고 있음을 강조했다.


◇ 분단 70주년 맞아 '새로운 제안' 나올까...DMZ 평화공원 등


박 대통령의 이번 3.1절 기념사에 주목할 부문은 분단 70주년을 맞아 남북관계 개선을 위해 북측에 '새로운 제안'을 할 지 여부다.


특히 집권3년차를 맞아 '정윤회 문건' 파동, 담뱃값 인상, 연말정산 '세금 폭탄' 등 악재가 연이어 터지면서 이완된 국정동력을 복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남은 임기동안 국정성과를 이끌어낼 수 있는 '3년차 승부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정치권을 중심으로 제기되고 있다.


박 대통령은 집권3년차 국정동력 회복을 위해 내각 및 청와대 개편을 마무리 짓고, 내달 1일 중동 순방 외교를 기점으로 심기일전 하겠다는 각오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박 대통령이 국정동력 회복을 위한 승부수로 남북정상회담 등 남북관계 개선을 선택할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박 대통령은 지난해 신년회견에서 "통일은 한 마디로 대박"이라는 화두를 던지며, 한 해를 통일준비 원년으로 삼겠다는 각오를 펼쳤지만, 이후 북한의 무인기, 미사일 도발, 북핵 위협 뿐 아니라 세월호 침몰사고 등 국내 악재까지 겹치며 독일 드레스덴 선언 이후 별다른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또한 지난 연말 북측에 이산가족 상봉을 위한 고위급 접촉을 제안했지만, 북측은 무응답으로 일관하며 결국 무산되는 결과를 낳았다.


박 대통령은 지난 16일 통일준비위원회 위원장단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이제 곧 설 연휴가 시작이 되는데, 올해도 이산가족들이 북녘에 있는 가족들을 만나지 못하는 가슴 아픈 명절을 보내게 됐다"며 아쉬움을 나타냈다.


그러면서 "정부는 이런 아픔을 덜어드리고 남북관계 개선을 위해 북한에게 대화의 장으로 나오도록 여러 차례 촉구를 했지만 북한은 대화의 전제조건만 나열하면서 호응해 오지 않고 있다"며 답답해 했다.


하지만 북한의 김정은 노동당 제1비서가 신년사를 통해 "최고위급 회담도 못할 이유가 없다"면서 대화의 불씨를 남겨놓고 있어, 박 대통령의 남북관계 개선 의지에 따라 대화가 재개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


이와 관련, 통준위를 중심으로 5.24조치 해제 등에 대해 긍정적으로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비무장지대(DMZ) 생태평화공원' 조성에 대한 논의도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이 같은 분위기 속에서 박 대통령이 3.1절 신년사를 통해 어떤 대북 제안을 내놓을 지도 대일관계 개선 메시지와 함께 주목되는 부분이다.


아울러 박 대통령이 지난달 12일 신년 기자회견을 통해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을 통해 30년의 성장기반을 마련하겠다"는 각오를 밝힌 만큼, 광복 70주년을 맞는 올해 새로운 '제2의 경제기적'의 토대를 닦기 위한 국민적 결집 또한 호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birakoca@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