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산업 >

OTT란 인터넷 이용한 미디어 콘텐츠 소비…다른 뜻은?

(서울=뉴스1) 온라인팀 | 2015-02-05 18:14 송고
© OTT 뜻
© OTT 뜻

OTT는 원래 ‘Over The Top’의 약자다. 흔히 사람의 외모·태도·의견 등이 과장되거나 지나친 것을 뜻하는 속어로 통한다. 또 다른 OTT 뜻은 캐나다 오타와(Ottawa)의 축약형을 의미한다.

그러나 최근 IT 업계에서 OTT는 전혀 다른 의미로 사용된다. 여기서 ‘Top’은 셋톱박스를 의미한다.
요즘 통용되는 OTT 서비스란 기존의 통신 및 방송 사업자와 더불어 제 3사업자들이 인터넷을 통해 드라마나 영화 등의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OTT 서비스는 초기에는 TV 셋톱박스와 같은 단말기를 통한 인터넷 기반의 동영상 서비스를 뜻했다. 그러나 최근 셋톱박스의 유무를 떠나 PC, 스마트폰 단말기뿐 아니라 기존 통신사나 방송사가 추가적으로 제공하는 인터넷 기반 동영상 서비스를 모두 포괄하는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이와 관련한 한 전문가는 "OTT 사업자로 인해 2013년 이후 국내 방송시장은 새로운 경쟁구도를 야기했다"며 "기존 경쟁 구도가 방송사업자와 통신사업자의 대립이었다면, 이제는 인터넷 기반 미디어의 등장으로 인해 유료방송 서비스의 영역을 온라인과 모바일로 확대됐다"고 보고 있다.
또 "기존 TV 시청자의 이탈현상이 나타나고 있어 향후에는 OTT가 유료방송산업 내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분석하고 있다.


soho0901@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