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만나고 싶었습니다]김영환"'새정연 노믹스'는 뚜렷하지 않아"

"국민들은 정치인을 '歷敵'이라 한다…선거구 획정? 게리맨더링 등 난리칠 것"

(서울=뉴스1) 서봉대 기자 | 2015-02-01 09:24 송고 | 2015-02-01 09:26 최종수정
김영환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28일 오후 서울 여의도 의원회관에서 뉴스1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2015.1.28/뉴스1 2015.01.28/뉴스1 © News1 안은나 기자


4선 중진인 김영환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당내 친노-비노 갈등에 대해 "국민들이 넌더리날 정도"라며 계파 청산이 급선무임을 강조했다. 

중도파로 꼽히는 그는 또 정부·여당에는 '초이노닉스'가 있는데 반해 '새정연 노믹스'는 뚜렷하지 않다며 "야당은 반대를 위한 반대에 집착했지 대안을 만드는 데 소홀했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국민모임 창당 △청와대 인적쇄신 △개헌론 △공천 개혁 등에 대해서도 입장을 밝혔다.

인터뷰는 지난 달 28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이뤄졌다.

-'국민모임' 창당 등 야권 재편 움직임에 대한 입장은.

▶해산된 통합진보당은 대중적 지지토대를 상실했다. 특히 종북문제를 불식시키지 못해 진보정당 전체가 몰락하고 있다.

(국민모임 창당 등) 진보정당이 존재해야 할 필요성과 역할이 과거보다 강화됐다.

사회 양극화가 심화되고 모순이 격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또 사법부가 정당을 없애는 초유의 사건이 벌어졌다.

제 1야당인 새정치민주연합과 진보정당이 양립할 수밖에 없는 조건이 만들어졌다. 우리 당이 제대로 된 위상과 정체성을 갖추지 못할 경우 특히, 호남지역에서 진보정당과 각축을 벌일 수 있다.

진보정당으로선 상당히 가능성 있는 상황이다.

-2 ·8 전당대회가 계파갈등 양상으로 치닫고 있는데.

▶갈등을 해소하려면 계파에 의해 패권을 누리는 사람들이 패권(기득권)을 내려놓아야 한다. 당을 탕평하고 계파를 청산하는 게 급선무다.

그러나 그것만 갖고는 안된다. 새로운 비전과 목표를 갖고 계파 갈등을 수렴해야 한다.

친노니 비노니 하는 건 퇴행적이다. 과거의 친소관계로 뭉쳐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번 전당대회도 친노·비노 싸움으로 비쳐져 국민들 입장에선 넌더리가 날 정도라고 한다.

어떤 후보가 대표로 당선되더라도 친노 ·비노를 해체하는 것은 물론, 우리 당이 어느 쪽으로 가야하느냐에 대한 합의를 이끌어내야 한다.
김영환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28일 오후 서울 여의도 의원회관에서 뉴스1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2015.1.28/뉴스1 2015.01.28/뉴스1 © News1 안은나 기자

-새정치민주연합의 여론 지지율이 정부·여당의 거듭된 실정에도 불구, 20%대를 넘어서기 힘든 이유를 꼽는다면.

▶국민들이 너무 힘들다. 사회 양극화와 청년 등의 일자리 문제가 심각해지고 경제 전체가 활력을 잃어가는 상황이다.

이런 걸 해결할 역할과 책임이 있는 정치권이 오히려 상황을 악화시키고 있다는 게 국민들 생각이다. 이런 정치인들을 국민들은 '역적 (歷敵:역사의 적)' 이라고 한다.

집권여당이 국민의 신뢰를 크게 잃고 있다. 그런데 야당은 여당보다 더 실력없고 문제를 더 꼬이게 만들고 있다는 게 국민들 생각이다.

각종 선거결과를 보더라도 국민들이 '여당은 아닌데 야당은 더 아니다'고 생각한다.

야당이 뚜렷한 대안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정부·여당 측에 초이노믹스(경기부양에 초점을 맞춘 최경환 경제부총리의 정책)가 있는 반면, '새정연(새정치민주연합)노믹스'는 뭔지 뚜렷이 보이지 않는다.

야당은 반대를 위한 반대에 집착했지 대안을 만드는데 소홀했다.

-새정치민주연합이 수권정당이 되기 위해 가장 시급한 것은.

▶시대 흐름과 변화의 속도를 따라 잡아야 한다.

시대변화에 대해 정치권이 얼마나 수용하고 대응하고 있는가? 여야가 모두 뒤쳐져 있지만 우리가 더 뒤쳐져있다.

젊은이들은 빠른 풍의 재즈나 랩을 부르는데 우리는 흘러간 옛노래를 부르고 있는 격이다.

야당이기에 쌍용차 해고자 농성 현장, 용산 참사 현장, 세월호 현장을 당연히 챙겨야 하지만 이런 건만 갖고는 안된다. 청년 일자리 문제나 중소기업 몰락·자영업자 폐업 등의 문제들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는데 미흡했다.

-문건유출 배후 논란 등으로 이어진 청와대 문건 파문에 대해선.

▶박근혜 대통령과 청와대가 국민들과 엇박자가 난 건 오래된 일이다. 소통방식과 시각에 문제가 있다.

그러나 최근들어 지지율이 폭락하니까 조금은 깨닭은 것 같다.

(지지율 폭락은) 국민들이 지지하고 성원하는 걸 과신하고 교만한데서 비롯된 것이다.  청와대와 대통령에게 쓴 약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국민들이 단호한 회초리를 들어야 한다. 야당은 물론이고.

인사문제에 대해 국민들이 바꾸라고 하는데 오만한 태도를 보였고 연말정산 문제 등에서 국민들이 폭발한 것이다.

지도자들은 국민 눈높이에 맞게 행동하고 발언해야 하는데 박 대통령과 청와대는 자신들의 도그마를 만들어 놓고 국민들에게 따라오라고 한다. 교만한 태도다.

어떤 정권이나 지도자도 자만에서 무너진다.

박 대통령이 신년 기자회견에서 장관들에게 소통에 문제 있냐고 물었는데, 이는 소통문제를 지적한 국민들을 조롱한 것이다.

청와대 측은 박 대통령에게 기자회견을 잘 했다고 했을 것이지만 지지율이 확 떨어지지 않았는가.

박 대통령에게 애정을 갖고 표를 찍었던 사람들이 등을 돌렸다.

김영환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28일 오후 서울 여의도 의원회관에서 뉴스1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2015.1.28/뉴스1 2015.01.28/뉴스1 © News1 안은나 기자


-특보 신설 등 최근의 청와대 조직개편 및 인적쇄신을 평가한다면.

▶미봉책이라고 생각한다. 쉽게 풀고 단호하게 정리할 수 있는 일을 덧칠하고 우회했다.

국민들은 개편 내용 등에 대해 세세하게 보지않는다. '비서실장을 안바꾸었구나, 문고리 3인방도 그대로 있구나'라고 생각한다.

결국, 이들을 교체하라는 (국민) 명령에 불복했구나하고 생각한다. 국민들은 본질을 꿰뚫어 보고 있다.

-정치권에서 제기되고 있는 개헌론에 대한 입장은.

▶개헌은 소통문제, 권력 1인 집중문제와도 관련있다.

개헌에 대해선 박 대통령이 반대하고 여당인 새누리당도 미온적인 상황이어서, 관련 논쟁이 실효성은 없으면서 귀중한 시간을 허비할 수 있다. 실현 가능성 없는 논쟁을 계속 할 필요성이 있느냐는 생각이 든다.

이런 상황에선 단언컨데 개헌은 안된다. 게다가 개헌문제는 국민들 사이에 폭넓은 공감대도 형성돼 있어야 하는 것이다.

-선거구 획정과 선거구제 개편문제에 대해선.

▶선거구 획정문제는 헌법재판소 결정때문에 손을 안 볼 수없는 상황이다.

여야는 선거구 획정을 이해관계가 없는 제 3의 위원회에 넘기고 그곳에서 결정한 대로 따르겠다고 합의했는 데 실제론 그렇게 안될 것이다.

이해관계가 있는 사람들이 결국 개입할 것이고 게리맨더링(특정 정당이나 후보에게 유리하도록 선거구를 정하는 것) 하는 등 난리를 칠 것이다.

중대선거구제를 도입해야 한다고 본다. 개헌문제보다는 가능성이 있다고 본다.

헌법재판소 결정으로 선거구를 어떤식으로든 조정해야 하는데 현행 소선거구제를 유지하면서 조정한다는 건 매우 어렵기 때문이다.

중대선거구제가 되면 진보정당 등 군소 정당의 원내진출이 가능해진다. 우리 정치는 양당체제로 인해 정쟁을 너무 많이 유발해왔다. 


중대선거구제가 어려우면 도농복합선거구제(도시는 중대선거구, 농촌은 소선거구)를 검토할 수 있다.

권역별 비례대표제를 도입할 경우 지역주의 완화에 도움 될 것이다.

-오픈프라이머리(완전 국민경선제) 도입 등 공천 개선방안에 대해선.

▶오픈프라이머리에 대해서도 여러 부작용들이 지적되고는 있지만, 공천잡음을 극복할 수 있는 대안으로 도입하는 게 좋겠다고 생각한다.

여야간에 합의하고 선거법도 바꿔야하는 어려운 점들이 있지만 도입할 때가 됐다.

공천문제가 계파문제와도 관련돼 있고 (오픈프라이머리는)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대안이 될 수 있다.

정당 후보 결정도 국민여론을 따르도록 하는 게 바람직하다.

그렇게 하지 않을 경우 여러 변형된 의미에서의 계파 패권주의가 공천과정에서 이빨을 드러낼 가능성이 많다. 그렇게 되면 정당은 엄청난 소용돌이에 휩싸이고 이길 수 있는 선거를 지게 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될 것이다.

계파를 챙기는 공천이 되면 시대흐름에 자꾸 뒤떨어진다.

-손학규 전 상임고문에 대한 정계복귀 요청이 잇따르는데 대해선.

▶손 전 고문은 국민들에게 감동을 주고 정계은퇴를 했기에 국가를 위해 기여할 길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정치권으로 돌아온다는 건 무리한 것으로 생각된다. 정치 말고도 그가 할 일이 많다.

-금융권에서 '서금회(서강대출신 금융인 모임)' 논란이 일고 있는데 대해선.

▶그런 게 있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론 모르지만 그런 논란이 있다는 것 자체가 시대에 뒤떨어진 소통부재 정치와 맥을 같이 하는 것이다.

이래선 나라가 제대로 되겠는가. '관피아'니 '금피아'니 하는 논란은 바람직하지 않다. 금융이야말로 연고주의가 아니라 오로지 투명하고 합리적인 인사가 필요한 곳이다.


jisang@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