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靑 “회고록 유감”…MB측 “오해 풀릴 것”(종합)

靑 “'朴대통령, 정운찬 견제위해 세종시 반대' MB주장에 유감”
MB측 "청와대, 회고록 정밀하게 보면 오해 풀릴 것“
청와대 과민반응 vs MB 오해살만한 발언..2라운드 될 듯

(서울=뉴스1) 윤태형 기자 | 2015-01-30 17:35 송고 | 2015-01-30 17:41 최종수정
/뉴스1 © News1
/뉴스1 © News1

 
청와대가 30일 이명박(MB) 전 대통령 회고록 내용을 문제 삼으며 유감을 표명하자, 이 전 대통령 측은 이는 청와대의 오해라고 해명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날 오전 "박 대통령이 세종시 수정안에 반대한 것이 정운찬 총리를 견제하기 위해서라고 얘기한 것은 사실에 근거했다기 보다는 오해에서 한 것이라 생각한다"면서 유감을 표명했다.

이에 김두우 전 청와대 홍보수석은 이날 오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이 전 대통령의 회고록 '대통령의 시간' 출판 기자회견에서 "저도 책을 받은 게 여러분보다 한 두시간 전의 일"이라며 "회고록을 다시 한 번 정밀하게 보면 상당 부분 오해가 풀릴 것"이라고 밝혔다.

김 전 수석은 "청와대에서 얘기했듯이 (박 대통령이) 정운찬 전 총리를 견제하기 위해 세종시에 반대했다는 이런 표현은 (책에) 없다"면서 "(청와대가) 아마도 언론 보도를 보고 그렇게 생각하지 않았나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이날 양측의 발언에 대해 청와대가 MB회고록에 대해 과민반응 보인 것 아니냐는 지적과 이 전 대통령이 회고록을 통해 오해 살만한 발언을 했다는 주장이 엇갈리면서 갈등이 쉽게 봉합될 것으로는 보이지 않는다.

최근 청와대는 박 대통령의 지지율이 20%대까지 하락한 데 따른 충격 속에서 국정동력 끌어올리기에 전력을 다하고 있는 분위기. 청와대 안팎에서는 이 같은 상황에서 터진 MB 회고록 논란에 긴장감마저 감돌고 있다.

이 같은 전·현 정권의 대결 양상에 여당내 친박(박근혜)계·친이(이명박)계의 계파 갈등이 더 깊어지고, 향후 국회 해외자원개발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자원외교 특위) 활동 등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이 전 대통령은 전날 언론에 공개된 회고록에서 재임 당시 추진한 '세종시 수정안'에 대한 여당 내 반발과 관련해 "전혀 근거 없는 추론이었지만, 내가 세종시 수정을 고리로 정운찬 총리 후보자를 2012년 여당의 대선 후보로 내세우려는 의도가 깔려 있다는 의심을 사게 됐다"고 주장했다.

또 "돌이켜보면 당시 여권의 가장 유력한 차기 대선 후보였던 박근혜 전 대표 측이 끝까지 세종시 수정안에 반대한 이유도 이와 전혀 무관치는 않았다고 생각한다"고 회고했다.

이에 대해 청와대 관계자는 지난 2007년 세종시와 관련한 공약을 이행하겠다고 약속한 사람은 바로 이 전 대통령이라고 지적하며 유감을 표시했다.

이 고위관계자는 "세종시는 2007년 대선 당시 이명박 대통령 후보가 세종시와 관련한 공약을 이행하겠다고 유세에서 선언했다"면서 "이 대통령께서도 당시 대선승리 이후 세종시 공약대로 이행하겠다고 여러 차례 확인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 총리가 세종시 수정안 이야기를 꺼냈을 때 박 대통령이 정치적으로 어려움 속에서 국토균형발전 차원에서 결단을 내려서 그렇게 하신 걸로 알고 있다"면서 "그 문제가 정치 공학적으로 여러 가지로 해석되는 것은 우리나라나 국민이나 당의 단합에 어떻게 도움이 될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잘 아시다시피 박 대통령이 정치적 이익이나 그런 걸 위해 개인의 소신, 신뢰를 버리는 분이 아니다“면서 회고록이 박 대통령이 ‘정치적 견제’를 목적으로 세종시 수정안을 반대한 것처럼 시사한 데 대한 불만을 나타냈다.

또한 청와대는 이 전 대통령이 회고록을 통해 북측이 남북정상회담 개최 조건으로 경제적 지원을 요구했다고 언급한 것에 대해서도 "남북문제를 얘기하면서 전제조건으로 돈거래 얘기가 나오는 건 놀라운 일이고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문제를 삼았다.

청와대는 특히 '광복 70주년, 분단 70년'을 맞아 남북관계에 전력을 다하고 있는 상황에서, 더구나 최근 남북관계가 교착에 빠진 분위기에서 이 전 대통령의 이 같은 발언이 나온데 대해 곤혹스러워하고 있다.

이 관계자는 "남북대화를 비롯해 외교문제가 민감한데 (그런 얘기가) 세세하게 나오는 것이 외교적으로 국익에 도움이 되느냐는 지적은 언론에서도 많이 나오고 (청와대도) 우려한다"고 했다.




birakoca@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