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朴 지지율 29%…靑, 국정동력 떨어질까 '전전긍긍'

역대 대통령 집권3년차 1분기와 비교..최저 노태우 전 대통령과 1%p差
영남권 ‘부동의 핵심 지지율’ 균열 가속화 기로
산적한 국정과제·원활한 국정운영 위해선 30%대 회복 시급

(서울=뉴스1) 윤태형 기자 | 2015-01-30 16:54 송고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27일 오후 광주 동구 대인동 대인시장을 방문해 공예 체험을 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2015.1.29/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27일 오후 광주 동구 대인동 대인시장을 방문해 공예 체험을 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2015.1.29/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박근혜 대통령의 최근 '민생소통' 강행군에도 불구하고 국정수행지지율이 3주 연속 급락하며 주간 정례조사로는 취임이후 처음으로 30% '마지노선'이 붕괴됐다.

여론조사 전문 업체 '한국갤럽'이 30일 발표한 1월 넷째 주 주간 정례조사 결과에 따르면, 박 대통령이 대통령으로서의 직무를 잘 수행하고 있다는 응답(지지율)은 전주보다 1%포인 하락한 29%로 집계됐다.

이같은 지지율은 박 대통령 취임이후 최저치로 역대 대통령들의 집권3년차 1분기 평균과 비교해도 최저를 기록한 노태우 전 대통령의 28%에 불과 1%포인트 차이로 근접한 수준이다.

이에 정치권에서는 박 대통령이 목표로 하는 4대 구조개혁, 통일준비 뿐 아니라 원활할 국정운영을 위해선 최소 30%대의 지지율을 회복하는 게 필수적이라는 주장이 나온다. 통상 지지율이 30%이하로 떨어지면 정상적인 국정수행이 어렵다고 본다.

박 대통령의 지지율이 한국갤럽의 주간 정례조사에서 조차 20%대로 하락하자, 청와대는 더 이상의 추가 하락을 막아야 한다는 분위기에 긴장감마저 돌고 있다.

올해 초 박 대통령의 지지율은 지난 연말 정국을 달궜던 담뱃값 인상 논란에도 불구하고 40%로 시작했지만, 이후 박 대통령 신년기자회견 '불통' 논란과 '인적쇄신'에 대한 불만, 연말정산 '세금폭탄' 등 잇단 악재에 3주 연속 급락하며 30% 마지노선이 붕괴됐다.

이번 정례 조사에서도 청와대 인적쇄신에 대한 불만은 소통부족과 증세논란과 함께 부정평가에 있어 큰 비중을 차지했다.

갤럽조사에서 부정응답을 한 634명 가운데 전체의 14%가 인사문제를 지적, 전주에 비해 그 비중이 6%p나 증가했다. 이밖에 소통미흡과 세제개편안·증세가 각각 16%를 차지했다.

하지만 28일 발표된 건강보험 부과체계 개편연기의 경우, 발표이후 여론조사 기간이 1일 밖에 지나지 않아 이번 조사에 충분히 반영되지 않았고, 이에 추가 하락요인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게다가 믿었던 대구·경북, 부산·울산·경남 지역과 50대 등 '핵심 지지층'에서도 부정률이 지지율을 앞지르는 ‘균열’이 가속화하면서, 추가 하락마저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박 대통령의 지역기반인 대구 경북에서도 48% 대 41%, 부산 울산 경남 61% 대 32%로 부정 평가가 더 많았다.

20대에서 40대까지는 지지율이 20% 이하로 조사됐고 50대 마저도 긍정평가 34%, 부정평가 60%로 박 대통령에게 등을 돌린 것으로 나타났다. 그나마 60세 이상 연령층에서만이 긍정평가 55%, 부정평가 36%로 체면치레를 했다.

이 같은 지지율 하락에 박 대통령은 지난 26일 수석비서관 회의를 통해 '현장 소통'과 '국민 소통'을 강조하며 다음날부터 3일 연속 소상공인, 문화, 교육 현장을 찾는 강행군을 했고, 수석비서관 회의를 일반에 공개하는 등 달라진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와 관련 청와대 관계자는 "올해 초부터 청와대에서 달라진 '소통' 분위기가 느껴진다"면서 "청와대 참모들도 언론 등과 활발한 소통에 나서고 있는 모습"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정치권과 청와대 주변에서는 청와대가 소통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는 건 환영할 만한 일이지만 더 중요한 건 '인적쇄신' 등을 통해 소통의 결과가 국정에 반영돼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한편, 박 대통령 지지율이 바닥에 근접하고 있다는 신호도 보인다.

지난 23일 여론의 교체요구가 높았던 김기춘 비서실장과 이재만·정호성·안봉근 '측근 비서관 3인'을 전원 잔류시킨 인적쇄신안 발표에도 불구하고 지지율이 전주보다 1%p 밖에 떨어지지 않았다는 이유에서다.

박 대통령이 지난 12일 신년기자회견을 통해 김 비서실장과 측근 비서관 3인을 두둔한 이후 지지율이 5%p 급락한 것과 비교하면 낙폭이 완만해졌다.

또한 정치권 일각에서는 29%대의 지지율이 박 대통령의 '부동의 핵심지지층'으로 이후 반등의 여지가 있다는 기대감을 나타내고 있다.

리얼미터의 이택수 대표는 박 대통령이 지난 2010년 2월 당 대표 시절 세종시 수정안을 둘러싸고 이명박 대통령과 대립각을 세울 당시에 지지율이 29.7%로 바닥을 쳤는 데 이때 기록한 29.7%가 '부동의 핵심지지층'으로 볼 수 있다고 밝혔다. 

당시 이 대통령은 세종시 이전에 대한 원안을 백지화했고 박 대표는 이에 반대했다. 그 결과, 세종시 원안에 대해 반대성향을 나타냈던 서울, 인천·경기, 부산·경남 지역에서 지지율이 급락했고, 반대로 대전·충청, 전남·광주 지역은 소폭 상승한 바 있다.

하지만 당장은 건보료 개편 연기에 따른 파문과 개각 및 추가 청와대 인적쇄신 결과가 향후 정례조사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다. 




birakoca@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