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전자레인지 원리, 수분과 마이크로파…사용 시 주의사항은?

(서울=뉴스1) 온라인팀 | 2015-01-29 18:23 송고
전자레인지 원리 ©두산백과
전자레인지 원리 ©두산백과

전자레인지 원리에 대한 누리꾼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전자레인지는 전자파인 마이크로파로 음식물 속의 물 분가를 가열하는 원리(유전가열)를 이용한다.

유리나 종이, 플라스틱과 같은 물질은 마이크로파의 영향을 받지 않고 파를 통과시키지만, 음식물의 대부분을 구성하는 물 분자나 그 외 지방, 당과 같은 분자는 마이크로파를 흡수해 음식물이 데워지게 된다.

최초의 전자레인지를 발명한 미국의 한 연구원은 1945년 군사용 레이더를 점검하던 중 주머니 속의 과자가 녹아 있는 것을 발견했다. 이를 계기로 전자레인지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었고 1947년 'Radarange'라는 첫 제품이 탄생했다.

이 최초의 전자레인지는 당시 5000달러로 매우 고가의 제품이었다. 이후 개량을 거듭해 현재 가정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크기의 전자레인지가 보급됐다.
전자레인지에는 2.45GHz의 진동수를 가진 전자기파가 사용된다. 이 마이크로파는 통신용으로 쓰이지 않는 범위의 주파수이며 비용적으로 저렴하고 전세계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한편, 은박지나 금속 식기류, 끝이 날카로운 금속은 전자레인지 사용을 금해야 한다. 이들은 마이크로파를 반사하거나 마이크로파를 집중시켜 스파크와 화재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또한 빈 그릇이나 금속포일로 싸놓은 음식을 전자레인지 안에 넣고 전자레인지를 작동시키면, 마이크로파가 금속포일을 뚫고 들어갈 수가 없기 때문에, 전자레인지 내부에서 발생되는 마이크로파가 흡수되는 곳 없이 계속 반사·축적돼 전자레인지에 큰 부담으로 작용, 사고로 번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soho0901@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