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뉴욕마감] 연준 '경기낙관'에 금리인상 우려 ↑…'1% 내외 하락'

(뉴욕 로이터=뉴스1) 김정한 기자 | 2015-01-29 07:03 송고 | 2015-01-29 09:01 최종수정
뉴욕증권거래소(NYSE). © 로이터=News1
뉴욕증권거래소(NYSE). © 로이터=News1


미국 뉴욕증시는 28일(현지시간) 하락했다.
이날 미연방준비제도(연준)의 경기 낙관 성명 발표로 인한 기준금리 인상 우려가 높아지고 유가 급락 등이 시장에 부정적으로 작용해 13대 지수를 1% 내외로 끌어내렸다.

다우존스산업평균지수는 이날 전날보다 195.84(1.13%) 내린 1만7191.37로 거래를 마쳤다.

스탠다드앤푸어스(S&P) 500지수도 전날 대비 27.39(1.35%) 하락한 2002.16으로 마감했다.

나스닥종합지수 역시 전날보다 43.50(0.93%) 내린 4637.99로 장을 마쳤다.
이날 연준은 이틀 간의 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를 마친 후 성명을 통해 기준금리 인상에 인내심을 가질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미국 경제는 '견고한 속도'(solid pace)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으며 고용도 계속 호전되고 있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이날 FOMC 성명이 예상을 빗나가진 않았지만 연준의 낙관적인 경기 전망이 투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평가했다. 시장은 저유가와 글로벌 경제 부진으로 연준의 금리인상 시기가 늦어질 것으로 기대했는데 연준의 이날 성명서 발표 이후 금리 인상이 예정된 시기에 이루어질 것이란 우려가 다시 불거졌다는 것이다.

실제로 이날 애플의 어닝 서프라이즈 효과 등으로 인해 상승세를 보였던 증시는 성명서 발표 이후 하락 반전했다.

국제유가가 미국의 원유재고 증가로 다시 급락한 것도 증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서부텍사스산 원유(WTI) 3월 인도분 선물가격은 이날 전날보다 1.78달러, 3.9% 내린 배럴당 44.45달러에 체결됐다.

◇ 연준, "금리 인상에 인내심..美경제 견고한 성장"

연준은 이날 기준금리 인상에 '인내심을 가질 것(be patient)'이라고 밝혔다.

연준은 성명서에서 "사실상 제로(0~025%) 수준인 기준금리를 유지하고, 통화 정책 정상화에 착수하는 데 인내심을 가질 것이다"고 밝혔다. 지난해 12월 회의에 이어 '인내심' 표현을 그대로 유지했다.

연준은 미국 경제에 대해서는 이전보다 더 낙관적인 견해를 나타냈다.

연준은 성명서에서 "최근 미국 경제는 견고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며 지난달 성명의 '완만한 속도'(moderate pace)보다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연준은 또한 "강한 고용 증가세가 지속될 것이다"며 고용 시장에 대해서도 낙관적인 입장을 나타냈다.

아울러 인플레이션이 연준의 목표치인 2%를 밑돌고 있으나 점진적으로 2% 수준으로 상승할 것이라고 밝혔다. 미 달러화 강세와 유가 하락에도 인플레이션에 대해 낙관적인 전망을 되풀이한 것이다.

다만, 연준은 유럽중앙은행(ECB)의 양적완화(QE)와 글로벌 경제 부진 등에 대해선 전혀 언급을 하지 않았다.

지난해 12월 성명에서 연준은 10월 종료된 3차 양적완화(QE) 이후에도 "이 가이던스는 제로금리를 '상당 기간'(considerable time) 유지한다는 종전의 지침과 일치하는 것"이라는 부연 설명을 담았다.

하지만 이날 발표한 성명에선 이 같은 종전의 부연 설명이 아예 빠졌다.

옐런 의장은 지난해 12월 기자회견에서 '인내심'표현과 관련해 최소 향후 두 차례의 FOMC 회의에서는 기준금리 인상이 없을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날 성명서는 자넷 옐런 의장을 비롯한 FOMC 위원 10명 전원이 찬성했다.

◇ 애플, 어닝 서프라이즈에 급등·보잉 '상승'..알리바바 '하락'

이날 애플은 어닝 서프라이즈에 힘입어 6.06% 급등했다.

애플은 전날 자체 회계연도 1분기(10~12월) 순이익이 130억720만달러, 주당 3.06달러를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38% 급증한 것이다. 또한 시장 예상치인 주당 2.60달러를 웃도는 것이다. 같은 기간 매출은 전년 동기보다 30% 증가한 746억달러를 기록했다.

애플의 실적이 이처럼 호조를 보인 것은 아이폰6와 아이폰6플러스 등 아이폰 판매가 급증했기 때문이다. 애플은 이 기간 동안 아이폰을 7450만대 판매했다고 밝혔다. 이는 전년 동기보다 46% 급증한 사상 최대다.

보잉도 실적 호조에 힘입어 5.60% 올랐다. 앞서 보잉은 시장의 전망치를 웃돈 어닝 실적과 향후 전망을 발표했다.

US 스틸도 시장 예상을 상회한 순익으로 인해 11.10% 급등했다. US 스틸은 저유가와 미 달러화 강세로 인해 올해 사업 전망엔 부정적인 여파가 나타날 수도 있지만 소비자 지출이 수요를 증가시킬 가능성도 있다고 밝혔다.

반면 알리바바 주가는 전날보다 4.38% 하락했다. 앞서 중국 규제 당국인 국무원 산하 '국가공상행정관리총국'(공상총국)은 '알리바바 그룹에 대한 행정지도 작업 진행 현황 백서'라는 보고서를 통해 알리바바가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발생하고 있는 위법 경영 행위를 해결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28일(현지시간) 뉴욕증시(NYSE) 3대 지수. © 로이터=News1
28일(현지시간) 뉴욕증시(NYSE) 3대 지수. © 로이터=News1



acenes@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