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S&P, 그리스 국가신용 '하향 감시' 대상 지정

3월13일까지 최종 결정

(서울=뉴스1) 김정한 기자 | 2015-01-29 06:44 송고 | 2015-01-29 07:05 최종수정
그리스 급진좌파연합
그리스 급진좌파연합 "시리자"를 이끄는 알렉시스 치프라스 대표(40)가 25일(현지시간) 투표를 마친 후 유권자들에게 손을 흔들어 보이고 있다. © AFP=News1

국제신용평가사인 스탠다드앤푸어스(S&P)가 그리스의 신용등급을 '하향 감시' 대상으로 지정했다고 AFP통신이 2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S&P는 급진좌파 시리자가 집권한 후 긴축에 반대하며 구제금융 재협상을 주장하고 있어 국제채권단들과의 충돌이 예상돼 현재 'B'(투자부적격) 등급인 그리스의 국가신용도가 추가로 하향될 가능성이 커졌다고 설명했다.

S&P는 이날 성명을 통해 "만약 그리스 정부가 추후 금융 지원에 대해 국제 채권단들과 합의를 보는 데 실패할 경우 그리스의 신용은 더욱 떨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B' 등급이라는 위치는 디폴트 취약 등급(CCC+)보다 2단계 위에 불과하다. 이는 이미 장기적인 이자 및 원금 상환에 대해 확신할 수 없는 수준임을 나타낸다.

그리스 신정부는 28일 주요 국영기업들에 대한 민영화 중단을 발표하고 가계에 대해선 채무 면제를 요구하도록 압박했다. 이에 투자자들 사이에 디폴트 리스크에 대한 우려가 고조돼 이날 아테네증시가 9% 넘게 폭락했다.
지난 25일 총선에서 압승을 거둔 알렉시스 치프라스 신임 그리스 총리는 긴축 정책을 끝내고 다음 달 28일 만기가 도래하는 2400억유로의 구제금융 상환에 대해 유럽연합(EU) 및 국제통화기금(IMF) 등과 공정한 재협상을 원한다고 밝혔다. 

S&P는 그리스의 신용등급을 '하향 감시' 대상으로 지정한 것은 "그리스 신정부가 취하고 있는 경제 및 예산정책의 일부가 이전 정부와 국제 채권단 사이에 이루어진 합의된 정책 기조와 양립하지 않는다는 우리의 견해를 반영하는 것이다"고 강조했다.

S&P는 그리스의 채권시장 접근은 제한적이며 올해 상환해야 할 170억유로(약 20조9000억원)를 감당하려면 국제 채권단에 의존해야 한다고 밝혔다.

S&P는 또한 최근 그리스 은행권의 예치금 회수 속도 가속화를 지적하고 유럽중앙은행(ECB)로부터의 지속적인 지원은 국제 채권단과의 합의 도달과 연관돼 있다고 강조했다.

S&P는 만약 그리 신정부가 국제 채권단과 합의에 이를 경우 "조기 총선으로 야기된 현재의 정책 불확실성에도 불구하고 그리스 경제는 계속해서 점진적으로 회복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또한 합의가 지연될 경우 그리스 경제의 회복과 예산 집행 전망은 타격을 입을 것이며 은행권의 금융 안정성과 관련된 리스크는 악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S&P는 그리스에 대한 하향 감시 대상 편입에 따른 등급 조정을 오는 3월13일까지 결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acenes@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