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연평도포격 직후 남북정상회담 상당한 진전"…MB회고록

"당시 북한 보위부 서울방문, 정상회담 협의"..이후 천안함사과 이견으로 진전없어
"北임기내내 정상회담 접촉..천안함 사과 조건으로 쌀 50만톤 요구도"

(서울=뉴스1) 김유대 기자 | 2015-01-29 02:19 송고
내달 2일 출간되는 이명박 전 대통령 회고록 '대통령의 시간' © News1
내달 2일 출간되는 이명박 전 대통령 회고록 '대통령의 시간' © News1

이명박 전 대통령은 연평도 포격 사건 직후인 지난 2010년 12월 5일 북한 보위부 고위급 인사가 서울을 방문해 남북정상회담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 전 대통령은 내달 2일 발간을 앞두고 있는 본인의 회고록 '대통령의 시간'을 통해 재임 당시 이 같은 대북관계의 비화를 공개했다.

이 전 대통령 측이 28일 언론에 일부 공개한 회고록을 보면, 2010년 11월 연평도 포격 직후인 12월 5일 북한 보위부 고위급 인사가 대좌 1명, 상좌 1명, 통신원 2명을 대동하고 서울을 방문했다.

당시 북한 인사들은 이 전 대통령과의 면담을 요구했지만, 이 전 대통령은 이들과 따로 만나지는 않았다.

다만 이 전 대통령은 "양측은 협의 끝에 남북정상회담 개최 합의에 상당한 진전을 이루었고, 북측 인사가 예정보다 하루 더 서울에 머문 후 돌아갔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듬해인 2011년 초 이 전 대통령은 "미국과 중국으로부터 당시 접촉했던 북측 인사가 공개 처형을 당했다는 얘기를 들었다"고 전했다.

이후에도 2011년 초 미국 뉴욕에서 유엔 주재 북한 대사와 외교 채널 차원에서 접촉이 있었고, 5월에도 베이징에서 남북 정부 차원의 접촉이 있었지만 천안함 사과 문제에 대한 이견으로 진전을 거두지 못했다.

천안함 폭침 사건(2010년 3월) 이후인 2010년 6월에는 북측이 보위부 인사 명의로 메시지를 보내 국정원 고위급 인사와의 접촉을 요구했다.

같은 해 7월 국정원 고위급 인사는 북한을 방문해 "남북정상회담이 성사되기 위해서는 기존에 우리가 제시한 원칙 외에도 천안함 폭침에 대한 사과와 재발방지를 위한 조치가 선행되어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했다"고 밝혔다.

당시 북측은 "(당사자가 아닌) 동족으로서 유감이라고 생각한다"는 취지의 입장을 밝히겠다고 했고, 이 전 대통령은 이를 수용하지 않았다고 했다.

이 전 대통령은 또한 천안함 폭침에 대한 사과와 재발방지의 전제조건으로 북측이 쌀 50만 톤 지원을 요구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 전 대통령은 천안함 폭침 이후 내려진 5·24 조치 해제 여론과 관련해서도 "남북 화해를 반대할 사람은 아무도 없다"며 "그러나 북한의 잘못된 행동을 덮어둔 채 교류를 확대한다고 해서 남북 화해가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고 회고록에서 반대 입장을 말했다.

이 전 대통령은 회고록에서 재임 중 북한이 지속적으로 남북 정상회담 접촉을 해왔다고 밝혔다.

이 전 대통령은 당시 원자바오 중국 총리가 "내가 김정일 위원장을 만났는데 정상회담을 하기를 바라고 있다"고 수 차례 언급한 것으로 전했다.

원 총리의 이 같은 언급에 이 전 대통령은 당시 "핵 문제를 비롯해 모든 것을 허심탄회하게 이야기할 수 있다면 김정일 위원장을 만날 용의가 있다"며 "장소는 지난 두 차례 남북 정상회담을 평양에서 했으니 이번에는 우리 쪽에서 했으면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전 대통령은 임태희 전 고용노동부 장관이 나간 싱가포르 남북정상회담 비밀 사전 접촉의 전말에 대해서도 회고록에서 설명했다.

당시에도 북한은 남북정상회담 조건으로 핵 문제와 관련해선 '폐기' 대신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공동노력'으로 할 것을 요구했고, 쌀과 비료 등 대규모 경제 지원 약속도 들고 나왔다.

이에 이 전 대통령은 "북측과 협의를 중단할 것을 지시했다"며 "정상회담 개최 여부를 논의하는 공식 라인인 통일부-통일전선부 회담 날짜만 임태희 장관으로 하여금 정해오도록 했다"고 밝혔다.

이 전 대통령은 "나는 정치적 손실을 감수하는 한이 있어도 남북 관계의 잘못된 관행을 바로잡아야 차기 정권에서도 일관된 대북정책을 유지할수 있다고 생각했다"고 적었다.

이 전 대통령은 2009년 8월 23일 김대중 전 대통령 북한 조문단과 청와대에서 접견한 내용도 회고록에서 소개했다.

김기남 노동당 비서는 당시 "저희 장군님께서는 6·15 공동선언과 10·4 정상선언이 잘 실천되면, 앞으로 북남 수괴들이 만나는 것도 어렵지 않다"고 남북 정상회담을 언급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이 전 대통령은 "북한에 대한 일방적 경제 지원을 골자로 한 6·15 공동선언과 10·4 선언의 이행을 전제조건으로 내거는 모습에서 한계가 있었다"고 회고했다.

이 전 대통령은 2008년 대통령 취임식을 앞두고 북한이 비공식 통로로 취임식 참석 의사를 타진한 비화도 공개했다.

북한을 왕래하는 한 목사는 북한이 '대통령 당선에 도움을 준 데 대해 감사하는 내용'의 친필서한을 보내주면 대통령 취임식 참석 용의 있다고 이 전 대통령에 알려왔다.

이 전 대통령은 "북한을 초청할 용의는 있지만 이런 식으로 초청할 수는 없다. 물론 편지도 써줄 수 없다"고 거절했다. 그는 "만일 그 때 편지를 썼더라면 편지를 공개하겠다는 북한의 협박에 5년 내내 끌려 다녔을 것"이라고 기억했다.

이 전 대통령은 회고록에서 햇볕정책에 대해선 "남북 정상회담이 두 차례 열렸고, 대북 지원을 통해 남북간 많은 교류도 이루어졌다"고 평가하면서도 "북한 정권이 우리 정부의 선의를 악용하면서 햇볕 정책의 의미는 퇴색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독재 정치에 대한 이해 부족에서 비롯된 것"이라며 "역사적으로 볼 때 독재 권력이 스스로 변화한 예는 찾기 어렵다"고 햇볕정책을 비판했다.

이 전 대통령은 본인의 대북 정책 기조인 '비핵개방 3000'도 회고록에서 거듭 강조하며 "취임 초 북한은 한동안 비핵개방 3000에 관심을 보였다"며 "상세한 추진 방안에 관한 자료를 보내달라는 요청도 왔다"고 했다.

이 전 대통령은 또한 중국과의 관계도 회고록에서 강조해서 썼다.

이 전 대통령은 2010년 6월 캐나다 토론토 G20 정상회의 당시 후진타오 중국 국가주석과 만난 자리에서 천안함 폭침 사건에 대한 중국의 협력을 촉구했다.

이 전 대통령은 후 주석이 모호한 태도를 취하자 "이 문제로 한국과 중국이 서로 얼굴 붉힐 일이 없기를 바란다"고 강한 어조로 말했다고 밝혔다.

1년 10개월의 집필 기간을 거쳐 내달 2일 출간되는 이 전 대통령의 회고록은 총 12개장 800페이지로 구성됐다.

1장 '나는 대통령을 꿈꾸지 않았다'에는 이 전 대통령의 어린 시절과 현대그룹에서 보낸 27년 간의 개인적인 스토리가 담겨있다.

2장에서 11장까지는 정치, 경제, 외교, 사회 등 이명박 정부의 정책을 설명한 뒤 '한 일과 못다 한 일들'이란 부제로 재임 시절을 뒤돌아 본다.

또한 재임 당시 글로벌 금융 위기 극복과, 한미 관계, G20 정상회의, 대북 관계, 한중 관계 등에 대한 내용도 회고록에 담았다.


ydkim@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