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野 '이완구 검증 칼날' 얼마나 예리할까…투기 의혹 집중

(서울=뉴스1) 김현 기자, 서미선 기자 | 2015-01-28 17:09 송고
우윤근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가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 당대표회의실에서 열린 이완구 국무총리 후보자 인사청문위원회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5.1.28/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우윤근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가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 당대표회의실에서 열린 이완구 국무총리 후보자 인사청문위원회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5.1.28/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새정치민주연합의 이완구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검증 칼날이 점점 날카로워지고 있다.

지난 23일 이 후보자 지명 직후 박근혜정부 들어 첫 정치인 총리 후보자인데다 직전 여당 원내대표로서 야당과의 소통에 있어서 후한 평가를 받았다는 점에서 야당의 검증 칼날이 무뎌지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대체적이었던 터다.
그러나 차남 소유의 부동산과 관련한 의혹과 이 후보자의 박사 논문 표절 의혹 등이 불거지면서 야당이 '현미경 검증'을 강조하며 이 후보자에 대한 공세를 강화하고 있다.

한정애 대변인은 이날 현안 브리핑을 통해 차남에게 증여된 땅과 관련한 부동산 투기 의혹이 불거진 것을 거론, "이 후보자는 차남에게 증여된 땅에 대한 투기 의혹에 대해 '증여세를 꼬박꼬박 냈다'면서 투기가 아니라고 적극적으로 반박했지만, 증여세를 낸 것과 투기 의혹은 별개 문제"라고 지적했다.

한 대변인은 "세금을 내는 것을 핑계 삼을 수도, 투기 의혹을 가릴 수도 없다"면서 "사안의 본질은 이 땅의 구입 목적이 투기를 위한 것이었느냐, 아니냐 하는 것인 만큼 이 후보자는 본질을 흐리려 해선 안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문제의 토지는 장인이 2000년, 장모가 2001년 분당의 땅을 구입한 뒤 2002년 모두 이 후보자 부인에게 증여된 것이다. 특히 장모가 2001년 구입한 토지는 이 후보자의 지인이 이 후보자로부터 '사두면 괜찮다'는 조언을 듣고 2000년 장인이 토지를 산 날 바로 옆의 토지를 구입했다 장모에게 매각한 토지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 대변인은 "이 후보자의 지인이 언론에 밝힌 것까지 고려할 때 투기가 분명하고, 이 후보자의 막내 처남이 해당 토지에 맞닿은 땅을 2001년에 매입해서 보유하고 있는 것을 볼 때 친인척, 지인과 함께 한 투기로 보인다"며 "이 후보자는 세금을 냈으니 투기가 아니라는 억지는 그만두고 국민이 납득할 수 있도록 설명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한 대변인은 또 "이 땅을 소유하고 있는 차남의 재산도 공개해야 국민의 의혹이 불식될 수 있을 것이다. 문제의 땅을 차남에게 증여했는데, 현재 재산이 0원이고 부양가족까지 있는 장남을 제쳐두고 고소득 연봉자인 차남에게 증여한 이유가 무엇인지 밝혀져야 국민이 납득하지 않을까 싶다"면서 장남과 며느리의 재산 공개도 촉구했다.

서영교 원내대변인도 별도 브리핑을 통해 이 후보자의 박사 논문 표절 의혹과 관련, 지난해 김명수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후보자의 제자논문 표절 의혹이 제기됐을 당시 이 후보자가 '국민적 눈으로 볼 때 논문 표절이나 연구비 이런 것들에 문제가 있다면 통과를 못 시키는 것'이라고 발언한 것을 상기시키며 "이 후보자는 본인이 한 말을 기억하기 바란다"고 꼬집었다.

서 원내대변인은 "이 후보자는 부동산 증여, 학위 논문, 재산, 병역문제 등에 대한 많은 의혹들이 제기되고 있는데, 이와 관련해 '자판기'라는 별명이 붙을 정도로 빠른 해명자료를 내놓고 있다"면서 "후보자에 대한 의혹은 빠르게 해명하는 것은 필요하지만, 땜질식 변명으로만 일관하려해선 안 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새정치연합은 이날 이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특위 인선을 마무리하고 국회에서 대책회의를 개최, "철저한 검증"을 다짐했다.

특위엔 유성엽 의원을 간사로, 김경협 김승남 진선미 진성준 홍종학 의원 등이 위원으로 선임했다. 당초 안규백 원내수석부대표와 서영교 원내대변인 등이 위원으로 합류될 가능성이 점쳐졌지만, '철저한 검증'을 위해 다른 의원으로 교체된 것으로 알려졌다.

우윤근 원내대표는 회의에서 "(이 후보자는) 작년 말 야당 파트너로 소통을 잘 했으나 국무총리 후보는 또 다른 차원이라 철저한 검증을 국민 눈높이에서 할 것"이라며 "야당이 국무총리 후보자를 무슨 카운터파트너였다는 이유로 소홀히 안 할 것"이라고 말했다.

간사로 선임된 유 의원도 안대희 문창극 전 국무총리 후보자의 낙마 사태를 거론, "이 후보자는 박근혜정부로선 아주 고육지책으로 내놓은 후보"이라며 "인사 청문에 임하는 야당의 입장은 무리하게 정치 공세 할 의도도 없고, 그렇다고 국회에서 같이 머리 맞댔다고 해서 더 봐주거나 덮고 넘어갈 일은 전혀 없다"고 강조했다.

유 의원은 "도덕성 측면에서 과연 국정수행에 문제가 없을 정도로 깨끗하고 훌륭한 후보인지에 대해서도 아주 철저하고 분명히 확인해 나갈 것"이라면서 "개헌이나 지방분권, 수도권 규제완화, 복지재원을 위한 증세 등에 관해 어떤 입장인지 확인하는 청문회로 갈 수 있게 하겠다"고 말했다.




gayunlove@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