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삐걱대는 세월호 조사위, 여야에 출범 협력 요청

예산 및 직제 문제로 특별조사위 출범 차질…정치권에 특별조사위 출범 협력 요청

(서울=뉴스1) 박상휘 기자 | 2015-01-27 12:34 송고
이석태 세월호 특별조사위원장이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여야 대표 면담 결과 브리핑을 하고 있다.2015.1.27/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이석태 세월호 특별조사위원장이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여야 대표 면담 결과 브리핑을 하고 있다.2015.1.27/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 상임위원들이 27일 여야 지도부를 찾아 특별조사위의 조속한 출범을 위해 협력을 요청했다.
이석태 특별조사위원장을 비롯한 상임위원 5명은 이날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와 문희상 새정치민주연합 비상대책위원장을 잇따라 찾아 특별조사위의 정치적 중립성 보장 및 특별조사위의 조속한 출범을 위해 정치권이 힘을 모아줄 것을 부탁했다.

이 위원장은 이날 여야 지도부와 회동한 뒤 브리핑에서 "특별조사위가 정치화, 이념화되는 것에 반대하고 정쟁화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며 "사실관계를 정확하게 하기 위해 확인 조사하고 안전 업무와 관련해 정책을 정부에 권고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저희들은 오늘 여야 정치권에 우리 특별조사위원회가 중립업무을 실현할수 있도록 협조를 요청했다"며 "위원회 설치 목적에 부합하는 조직과 예산을 확보하고 특별조사위가 조속히 출범할  수 있도록 협력해 달라고 요청했다"고 설명했다.

이날 여야 지도부는 특별조사위 상임위원들의 요청에 원칙적으로 동의한 것으로 전해졌으나 특별조사위의 직제 및 예산을 두고는 여야간 온도차를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여당에서는 특별조사위의 예산이 국민의 세금에서 나가는 만큼 사무처 규모 등에 대해 다소간의 우려를 표한 것으로 전해진 반면, 야당은 특별조사위 활동을 진상규명에 보다 초점을 맞춰달라고 주문한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세월호 특별조사위는 이석태 위원장을 단장으로 한 설립준비단을 구성해 출범 작업을 진행 중인 상황이며 늦어도 3월 이전에는 출범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러나 120명(공무원 50명+민간직원 70)의 사무처 규모와 240억원의 예산안을 놓고 여야는 물론, 특별조사위 내부에서도 이견이 드러나 출범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이에 세월호특별조사위는 다음달 4일 상임위원회를 다시 열어 출범을 위한 논의를 진행할 계획이며 세월호 유가족과의 간담회를 통해 실질적인 지원 방법 등을 모색하기로 했다.


sanghwi@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