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위안부 피해 황선순 할머니 별세…생존자 54명

노환으로 26일 오전 타계…장례는 유가족 뜻에 따라 28일 비공개로

(서울=뉴스1) 박현우 기자 | 2015-01-26 14:35 송고 | 2015-01-26 14:42 최종수정
일본군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이 지난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사랑채에서 열린 정의화 국회의장 초청 오찬 간담회에참석했다. /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일본군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이 지난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사랑채에서 열린 정의화 국회의장 초청 오찬 간담회에참석했다. /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황선순 할머니가 26일 별세했다. 향년 89세.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에 따르면 황 할머니는 이날 오전 8시 노환으로 운명했다.
1926년 전라남도 장성에서 태어난 황 할머니는 17세 때 고모집으로 밥을 얻어먹으러 가던 중 부산에 있는 공장에 취직시켜 주겠다는 말에 속아 남성들을 따라갔다.

이후 부산과 일본을 거쳐 남태평양 나우르섬의 위안소에 동원됐고 태평양전쟁이 끝날 때까지 약 3년간 일본군 위안부 생활을 했다.

해방 후에는 고향으로 돌아왔지만 뇌경색·당뇨 등 여러 질병과 가난에 시달리며 힘든 삶을 살았다. 늘 정이 많고 따뜻한 분이었다고 정대협은 전했다.

고인의 빈소는 전남의 한 병원에 마련됐다. 영결식은 유가족의 뜻에 따라 28일 비공개로 치러진다.
정대협 관계자는 "할머니 가는 길이 외롭지 않도록 많은 분들이 명복을 빌어주기 바란다"며 "하루속히 일본군 위안부 문제가 해결돼 할머니들이 조금이라도 더 편안하게 노년의 생을 보낼 수 있도록 함께 해 주길 바란다"고 호소했다.

한편 황 할머니가 별세한 26일은 공교롭게도 지난해 유명을 달리한 황금자 할머니를 포함해 앞서 운명한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 3명의 기일인 것으로 전해졌다.

황 할머니 별세로 정부가 파악하고 있는 위안부 피해 할머니 237명 중 생존자는 54명으로 줄었다.


hwp@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