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박 대통령, 이번주 중 해수부 장관 등 부분 개각

靑비서진 후속 인사 및 대통령 특보단 추가 인선 전망

(서울=뉴스1) 장용석 기자 | 2015-01-26 09:07 송고
박근혜 대통령과 김기춘 대통령 비서실장. /뉴스1 © News1
박근혜 대통령과 김기춘 대통령 비서실장. /뉴스1 © News1

박근혜 대통령이 이르면 이번 주 중 해양수산부 장관을 포함한 부분 개각을 단행할 것으로 예상된다.

26일 청와대 등에 따르면 박 대통령은 지난 23일 국무총리 후보자로 이완구 전 새누리당 원내대표를 지명하는 1차 인사 개편안을 내놓은데 이어, 조만간 공석 중인 해수부 장관을 포함한 일부 정부 부처 장관들에 대한 신임 및 교체 인사 등의 2차 개편안을 발표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박 대통령은 또 비서관급(1급) 이하 청와대 비서진 교체 인사와 정무 등 대통령 특보(특별보좌관)단의 추가 위촉 등도 준비 중이어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추가 인사 개편안이 동시 또는 순차적으로 발표될 전망이다.

아울러 김기춘 대통령 비서실장의 교체 시기도 관심이다. 일각에서는 추가 개각이 이뤄지는 시점을 전후로 김 비서실장 교체인사가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박 대통령은 지난 12일 신년 기자회견과 20일 국무회의 발언 등을 통해 "꼭 필요한 (자리만) 소폭 개각"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으나, 총리 교체 인사가 예상보다 빨라지면서 그 폭 또한 좀 더 커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이에 따라 정치권에선 류길재 통일부·서승환 국토교통부 장관을 필두로 외교부·법무부·농림축산식품부·산업통상자원부·환경부 장관 또는 금융위원장 등 현 정부 초대 내각 구성원 중 일부가 교체 대상에 포함될 수 있다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신임 해수부 장관 후보로는 유기준 새누리당 의원, 허남식 전 부산시장 등이 거명되고 있다.

청와대 비서진의 경우 '1·23 인사 개편'에 따라 정책조정(옛 국정기획)·민정·미래전략 등 수석비서관 3명에 대한 신임 또는 교체 인사가 이뤄진 가운데, 다른 수석실 및 비서관실에 대해서도 관련 후속 인사 작업이 진행 중이다.

특히 우병우 전 민정비서관의 민정수석 승진 기용에 따라 민정수석실 산하의 다른 비서관들은 일제히 사의(辭意)를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앞서 홍보수석실 산하 춘추관장엔 전광삼 전 선임행정관이 기용됐고, 제2부속비서관실 폐지 방침에 따라 안봉근 비서관이 홍보수석실 국정홍보비서관으로 자리를 옮길 예정이다.

이외에도 정책조정수석실의 업무 분장과 관련해 경제 등 기존의 정책 분야 수석실에서도 일정 규모 이상의 자리 이동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이다.

대통령 정무특보엔 업무 특성상 복수의 정치권 출신 인사가 위촉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윤상현 새누리당 의원 등이 정무특보 하마평에 오르내리고 있다. 

그러나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전 개각 등 인사 관련 발표 가능성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에 "지금까진 그런 특별한 분위기나 움직임을 감지할 수 없었다"고 답했다.

한편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비서동인 위민1관 영상국무회의실에서 올해 첫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하며, 이 자리엔 '1·23 인사 개편'에서 새로 선임된 청와대 수석과 대통령 특보들도 모두 자리를 함께한다.

민 대변인은 대통령 특보들이 계속 청와대 수석비서관회의에 참석할지 여부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엔 "아직 특보단이 다 임명되지 않아 그에 대한 지침이 확실히 정해졌다고 생각지 않는다"면서도 "그러나 특보단이 (청와대) 내외부의 여론과 분위기를 전달하는 가교 역할을 해야 하기 때문에 그런 회의에 많이 참석하는 게 좋지 않겠냐는 게 개인적 생각"이라고 답했다.

민 대변인은 대통령 주재 수석비서관회의 개최 장소가 종전의 본관(집현실)이 아닌 위민1관으로 바뀐데 대해 "청와대 내부 회의는 대통령이 집무를 볼 수 있는 장소이면 어디서든 진행될 수 있기 때문에 특별히 다른 뜻이 있다고 볼 필요는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으나, 청와대 주변에선 '비서진과 가까이에서 소통한다'는 모습을 보여주기 위한 것이란 해석이 나온다.




ys4174@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