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총리·靑비서진 인사 '기습' 발표… 왜?

여론 지지율 속락 등 국정 동력 약화 우려에 시기 앞당긴 듯
'총리 교체' 카드 불구 기존 예상 벗어나지 않아 효과 미지수

(서울=뉴스1) 장용석 기자 | 2015-01-23 13:45 송고
윤두현 청와대 홍보수석이 23일 오전 내각 및 청와대 인사 개편안을 발표하기 위해 청와대 춘추관 기자회견장 연단에 들어서고 있다. 2015.1.23/뉴스1 © News1 이동원 기자
윤두현 청와대 홍보수석이 23일 오전 내각 및 청와대 인사 개편안을 발표하기 위해 청와대 춘추관 기자회견장 연단에 들어서고 있다. 2015.1.23/뉴스1 © News1 이동원 기자


23일 청와대의 신임 국무총리 후보자 지명을 포함한 내각 및 청와대 비서진 개편 인사 발표는 외형상 '기습적'으로 이뤄졌다.

박근혜 대통령은 이날 오전 10시 윤두현 청와대 홍보수석비서관을 통해 신임 총리 후보자에 이완구 새누리당 원내대표를 지명하는 한편, 일부 청와대 수석의 교체 및 대통령 특보(특별보좌관)단 신설 등의 내용을 담은 인사 개편안을 공식 발표했다.

이에 앞서 청와대는 오전 9시30분쯤에서야 출입 기자들에게 "홍보수석의 인사 관련 발표가 있을 것"이라며 사전 고지했다.

전날까지만 해도 청와대 주변에선 '정홍원 현 총리는 당분간 유임되고, 청와대 비서진 개편안도 일러야 다음 주 초쯤 제시될 것'이란 전망이 나왔었지만, 결과적으로 그 폭과 시기에 대한 전망 모두가 빗나간 것이다.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도 이날 오전 8시쯤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났을 당시 '오늘 뭔가 발표할 계획이 있냐'는 질문에 "무슨 발표를 하든 그 전엔 알 수가 없고, 언급하지도 않는 게 관례"라는 '두루뭉술'한 답변만을 내놨었다.

박 대통령이 이처럼 당초 정치권과 언론의 예상보다 일찍 인사 개편안을 내놓으면서 '정 총리 유임' 전망까지 뒤엎은 데는 무엇보다 자신의 국정수행 지지율이 최근 각종 여론조사에서 속락세를 보이고 있는 사실이 직접적인 배경이 됐을 것이란 분석이 제기되고 있다.

박 대통령은 지난 12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올해 집권 3년차를 맞아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을 비롯한 각종 국정과제를 이행하는데 힘을 쏟겠다는 각오를 다지면서, 특히 작년 말 정국을 강타했던 이른바 '정윤회 문건' 작성·유출 파문에 대해선 "국민 여러분께 허탈함을 드려 마음이 무겁고 송구스럽다"는 사과의 뜻을 밝힌 바 있다.

그러나 박 대통령은 당시 회견에서 '정윤회 문건' 파문과 관련해 정치권 안팎에서 제기된 측근 비서관들의 교체 요구엔 재차 부정적 입장을 밝혀 여론의 반발을 샀고, 이후 청와대 행정관이 문건 파문의 배후로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 등을 지목했다는 의혹과 '연말정산 세금폭탄' 논란 등이 연이어 불거지면서 박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은 급락했다.

더구나 박 대통령의 주요 지지층이었던 50대 이상 연령대 및 영남권 지역에서도 부정적 평가 여론이 점차 확산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돼 박 대통령의 국정운영엔 그야 말로 '빨간 불'이 켜진 상태다.

실제 이날 청와대 인사 개편안 발표와 비슷한 시각에 공개된 여론조사 전문 업체 '한국갤럽'의 1월 셋째 주 주간 정례조사 결과를 보면, 박 대통령이 대통령으로서의 직무수행을 잘하고 있다는 응답(지지율)은 30%까지 떨어져 취임 후 최저치를 경신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이번 조사에서 박 대통령의 직무 수행에 대한 부정적 평가 역시 최임 이래 최고치인 60%에 이르렀다.

때문에 정치권에선 "박 대통령이 앞서 신년 회견 등을 통해 예고했던 대통령 특보(특별보좌관)단 신설 및 청와대 조직개편, 그리고 공석 중인 해양수산부 장관을 포함한 소폭의 개각만으론 '여론 환기가 어렵다'고 판단해 이번 인사 개편 대상에 총리를 포함시키고 그 발표 또한 서두른 것 같다"는 등의 반응이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청와대 관계자도 "박 대통령이 그동안 다양한 경로를 통해 인적 개편 등에 관한 여론을 수렴해온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그러나 다른 일각에선 박 대통령이 아직 임기가 남아 있는 집권 여당의 원내 사령탑(이완구 새누리당 원내대표)을 서둘러 내각으로 차출한데 주목해 "이번 인사 개편안은 최근 연말정산 논란 등의 수습과정에서 당 쪽으로 쏠린 당·청 관계의 무게 추를 되돌리는데 목적이 있는 것 같다"는 의견을 내놓기도 한다.

한 여권 관계자는 "이번 인사를 보면 총리 교체 시기만 좀 앞당겨졌을 뿐 나머지는 예상치를 크게 벗어나지 않았다"고 말했다.

실제 '문고리 권력'으로 불려온 이재만 총무·정호성 제1부속·안봉근 제2부속 비서관 등 박 대통령의 측근 비서관 3명 중에선 안 비서관만 홍보수석실로 이동하는 것으로 결론 나 사실상 거취에 큰 변화가 없는 상태다.

야당 등으로부터 사퇴 압력을 받아왔던 김기춘 대통령 비서실장도 "내각과 청와대 개편 작업이 아직 끝나지 않았다"는 이유로 유임됐다.

이와 관련, 여권 내에선 "김 실장이 적어도 이완구 총리 후보자가 국회 인사청문회를 통과할 때까진 직(職)을 계속 유지할 것"이란 얘기도 흘러나오고 있는 상황.

물론 박 대통령이 후임자 인선에 어려움을 겪는다면, 김 실장의 교체 시기도 더 늦어질 수밖에 없다. "'총리 교체 카드'만으론 민심 이반을 진정시키는데 역부족일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는 것도 바로 이 때문이다.




ys4174@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