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경제 >

한전부지 개발 용도변경·인허가 1~2년 단축…2016년 착공 지원

[7차 투자활성화]사전협상시 용도변경·인허가 동시 추진
현대차 일부 계열사 조기 입주토록 한전과의 협의 지원

(세종=뉴스1) 곽선미 기자 | 2015-01-18 10:10 송고
한국전력공사 삼성동 부지 전경 © News1 박정호 기자
한국전력공사 삼성동 부지 전경 © News1 박정호 기자

현대차그룹이 최근 인수한 서울 삼성동 한전부지에 100층 이상 초고층 건물을 지을 계획인 가운데 정부가 통상 2~3년이 소요되는 용도변경 및 건축 인허가 등의 절차를 1~2년으로 단축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협상이 지연돼 투자가 늦어지면 인근 지역 상권의 경기 침체 등이 우려돼서다.

18일 관계부처 합동으로 발표된 '7차 투자활성화 대책'에 따르면 정부는 한전부지 개발의 조기 착공을 지원하기 위해 인허가 협상 기간을 1년 이상 대폭 단축할 계획이다.
이 부지는 사전협상 대상지로 선정돼 용도변경과 건축 인허가 등 관련 절차가 필요하다. 용도변경이 추진되면 용적률 250%가 적용되는 3종 일반주거지역이, 용적률 800%가 가능한 일반상업지역으로 바뀐다.

정부는 이 절차에만 꼬박 2~3년이 걸릴 것이라는 예상이다. 현대차그룹이 빠르면 이달 중 대략적인 개발계획을 담은 사업제안서를 서울시에 제출하면 본격적인 인허가 협상을 시작하고 그뒤 지구단위계획 입안과 교통 등 관련 영향평가를 진행하게 된다. 여기에만 약 2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이어 건축 인허가와 관련된 건축계획 기본설계 도서 작성 및 건축·교통·경관 통합심의를 진행하는 데 여기에도 추가 1년 소요된다. 이 절차를 거쳐 최종 착공에 들어가기까지 총 3년이 걸리는 것이다. 업계에서는 이보다 긴 4~5년이 걸릴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이에 정부는 인허가협상을 실시하는 서울시 등과 협의해 관련 절차를 대폭 줄여 내년 안에 착공이 가능토록 할 방침이다.

현대차가 개발계획 안을 내면 늦어도 3월까지 인허가 협상을 개시하고 동시에 후속 도시관리계획(용도지역) 변경 및 건축 인허가 단계의 교통·환경·재해영향평가를 패키지로 진행한다는 것이다. 3년이 소요될 수 있는 절차를 1~2년 안에 끝낸다는 복안이다.

또 한전본사가 지난해 11월 나주로 이전하면서 비어있는 현 건물에 현대차 일부 계열사들이 입주해 활용하도록 현대차와 한전간 원활한 협의도 지원하기로 했다. 현재 한전부지가 한전에서 현대차로 이전되는 시기는 올해 9월이다.

정부 관계자는 "토지 매입비를 제외하고 5조원에 달하는 대규모 프로젝트의 조기착공을 지원하려는 것"이라며 "협상 지연으로 투자가 늦어지면 인근 지역 공동화로 주변 상권 등의 경기 침체가 우려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그룹이 지난해 9월 10조5500억원에 인수한 삼성동 한전부지는 총 면적 7만8342㎡ 규모로 축구장 12개가 들어설 수 있는 크기다.

현대차는 지난 2일 서울 양재동 본사에서 열린 시무식을 통해 한전부지에 105층짜리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가칭)를 짓겠다는 청사진을 내놨다. GBC에는 현대차그룹 계열사들이 이용하는 업무시설과 함께 자동차 테마파크, 한류체험 공간, 호텔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gsm@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