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고창군의회 "고창에도 원전 환경감시기구 설치해야"

특위 활동 앞두고 영광 한빛원전 방문

(고창=뉴스1) 박제철 기자 | 2015-01-13 19:48 송고
고창군의회(의장 이상호)는 13일 전남 영광군 소재 한빛원자력발전소를 방문해
고창군의회(의장 이상호)는 13일 전남 영광군 소재 한빛원자력발전소를 방문해 "원전 민간 환경감시기구 설치" 등 지역여론을 전달하고 원전사고에 대한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2015.01.13/뉴스1 © News1 박제철 기자

전남 영광의 한빛원전과 근접해 있는 전북 고창지역에서 원전사고의 피해 예방 대책을 마련하라는 여론이 높게 일고 있다. 
고창군의회(의장 이상호)는 13일 전남 영광군 소재 한빛원자력발전소를 방문, '원전 고창지역 민간 환경감시기구 설치 촉구' 등 지역 여론을 전달하고 원전사고에 대한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이번 방문은 고창군의회가 지난해 말 구성한 한빛원전 조사특위의 본격 가동에 앞서 의회차원에서 원전 측의 대응실태를 점검하고 관련 정보들을 수집・분석해 향후 원전 대응전략 수립에 반영하기 위한 사전답사 차원이다.

군의회는 "사고와 비리가 끊이지 않고 있는 한빛원전은 최근에도 원자로 헤드의 안전성 문제와 원전지역 갑상선암 피해자들의 공동소송 문제가 불거지면서 인접 지역인 고창 주민의 불안감이 더욱 커지고 있다"며 "주민들의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서 원전 안전대책과 민간 환경감시기구를 설치해 줄 것"을 원전측에 요구했다.

군의회는 또 원전 방사능 비상계획 구역 확대에 따른 발전소 주변 지역 지원 배분의 현실화와 민간 환경감시기구 설치 등 고창군민의 여론을 전달했다.
이상호 의장은 "일본 후쿠시마 원전사고가 우리에게 보여준 경각심을 한시라도 잊어서는 안 된다"며 "원전에서는 현재 발생하고 있는 문제들을 조속히 해결하고 원전 주변 지역 주민이 안심하고 생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철저한 안전대책을 마련해줄 것"을 거듭 촉구했다.

또 "영광군과 똑같이 근접해 있으면서도 홀대 받고 있는 고창군은 사실상 방사능 피해의 사각지대와 마찬가지"라며 합리적이고 균형 있는 지원을 요청했다.

한편 이와는 별도로 핵 없는 세상을 위한 고창군민행동(대표 조성기)는 한빛 원전으로부터 30km 반경 5년 이상 거주하고 있는 주민들을 대상으로 이달 말까지 갑상선암 환자 공동 소인인단 모집에 나서 그 결과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jcpark@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