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野 경선 “옛 민주당으로”…당원 투표 절대 비중 탓

'당명 되돌리기' '호남 유세 총력전' 등 '민주당' 향수 자극에 집중

(서울=뉴스1) 박상휘 기자 | 2015-01-04 15:30 송고
문재인, 박지원 새정치민주연합 의원. 2014.12.29/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양동욱 기자
문재인, 박지원 새정치민주연합 의원. 2014.12.29/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양동욱 기자


박지원·문재인 의원의 '빅2' 구도로 흘러가고 있는 새정치민주연합 전당대회가 옛 민주당의 정체성 찾기 경쟁으로 흘러가는 모양새다.
전당대회의 선거인단 가운데 압도적 다수인 75%가 당원이다 보니 이들의 표심을 잡기 위한 결과로 보인다.

이 같은 전당대회 주자들의 전략은 현재 당의 특수성에 기인한다. 현재 당이 새정치민주연합이라는 간판을 달고는 있지만 이는 안철수 전 공동대표측과의 통합 때 만들어진 당명일뿐, 뿌리는 여전히 옛 민주당에 두고 있기 때문이다.

옛 민주당 시절부터 함께 해온 당원이 대다수인 만큼 이들의 향수를 자극해서 당심을 끌어안겠다는 셈이다.

이는 최근 전당대회 이슈로 떠오른 당명 개정 논란에서 드러난다. '빅2'인 박지원·문재인 의원은 새해부터 당명을 변경하겠다고 앞다퉈 공언하고 나섰다.
당원들 사이에서는 여전히 새정치민주연합이라는 이름이 익숙치 않은 만큼 당명을 되돌리겠다는 것이다. 실제로 상당수의 의원들은 사석에서는 민주당이라는 표현을 관행처럼 사용해 왔다.

당명이 길어 부르기 어렵고 불편하다는 것이 이유였다.

이에 따라 박지원 의원은 '민주당', 문재인 의원은 '새정치민주당'으로 당명을 되돌리겠다고 밝혔다. 

옛 민주당 정체성 찾기는 당명 전쟁 뿐만이 아니다. '빅2' 모두 새해 첫 일정을 야권의 심장부로 불리는 광주를 찾았는데 이 역시 옛 민주당 정체성 찾기 경쟁으로 해석된다.

야권의 텃밭인 광주를 동시에 찾아 정면승부를 벌인 것이다. 앞서 박 의원의 경우 전북, 전남, 광주를 순회하는 유세를 벌였고 문 의원은 공식 출마를 선언하기 전부터 수차례 호남을 찾았다.

호남은 새정치민주연합의 권리당원이 가장 많은 곳이다.

박 의원과 문 의원의 일정이 앞서거니 뒤서거니 계속 겹치는데도 이 같은 전략이 배경으로 자리하고 있다. 누구 하나 당심 경쟁에서 물러설 수 없다고 판단하고 있기 때문이다.

당내 한 당직자는 "모든 후보가 제식구부터 잡아야 한다는 생각은 똑같지 않겠냐"며 "당명 개정 공약도 그런 측면에서 봐야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옛 민주당의 향수를 자극하는 모양새는 최고위원 경선에서도 똑같이 반복되는 듯하다.  

당명 개정 전병헌 의원이 박지원·문재인 의원보다 먼저 제시하고 나섰다. 전 의원은 "당명은 당의 정체성과 역사성을 담아내는 그릇"이라며 "새 당명은 다가올 총선과 대선 승리의 간판이 될 것이고, 복지국가와 통일시대를 열어갈 집권당의 이름이 될 것"이라고 부연하기도 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옛 민주당 정체성 찾기에 대해 비판도 나온다. "새정치를 한다더니 도로 민주당이냐"는 비판이다.

당명 개정을 반대한 안철수 의원은 "열린우리당을 시작으로 당명을 바꿔온 역사를 돌아보자. 그 이름을 버린 사람들이 아무런 책임도 지지 않고 다시 그 이름으로 돌아가자고 하면 국민들이 우리 당을 신뢰하겠느냐"며 강하게 비판했다.


sanghwi@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