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자원국조 특위 출범…MB 출석 등 놓고 친노-친이 대결 예상

(서울=뉴스1) 서미선 기자 | 2014-12-29 15:34 송고 | 2014-12-29 17:36 최종수정
이명박 전 대통령. 2014.12.18/뉴스1 © News1 박지혜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 2014.12.18/뉴스1 © News1 박지혜 기자


국회가 29일 오후 본회의에서 여야로부터 자원외교 비리 의혹 국정조사 요구서에 관해 보고를 받는다.
이에 따라 이명박 전 대통령 등 증인 출석 등 쟁점을 둘러싼 여야의 첨예한 대립이 곧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야당은 이명박 정부 당시 자원외교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에 이명박 전 대통령은 물론 이 전 대통령의 형인 이상득 전 의원과 '왕차관'으로 불린 박영준 전 지식경제부 제2차관 등이 모두 국정조사에 출석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야당은 이명박 정부 당시 자원외교 주무부처였던 지식경제부 장관을 지낸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까지도 증인으로 검토하고 있다.

하지만 새누리당은 야당의 이 같은 움직임을 '정치공세'로 일축하며 반대하고 있다. 또 김대중·노무현 정부의 자원외교까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맞불을 놓은 상황이다.
이에 이 전 대통령이 증인으로 채택되더라도 출석 여부는 미지수다. 이 전 대통령도 지난 18일 송년모임에서 국조 증인으로 출석할 것이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구름 같은 이야기"라고 답했다.

여야는 앞서 각각 친이명박계와 친노무현계 의원들을 국조특위에 포진했다. 이에 더해 여야 강성 의원들이 위원으로 배치돼 국조 과정에서 격돌이 벌어질 것으로 관측된다. 여당 친이계와 야당 친노계측간 대결 양상도 예상된다.

다만 여야 원내지도부는 이견이 있던 국조 범위에 대해서는 자원외교가 시작된 이후부터 현재까지로 합의했다.

당초 야당은 자원외교 국조 대상을 이명박 정부 때로만 한정하자고 여당에 요구해온 바 있다.

김재원 새누리당, 안규백 새정치연합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회동해 국조 요구서에 자원외교 국조 대상을 '이명박 정부'로 명시하는 대신 '정부 및 공공기관 등'으로 기재키로 했다.

안 원내수석부대표는 김 원내수석부대표와의 회동 뒤 취재진과 만나 "'이명박 정부' 대신 '정부 및 공공기관 등'으로 (대상을 명시)했으니 (이명박 정부 등이) 다 포함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smith@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