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박 대통령 "한수원 자료 유출 심각…배후 밝혀라"(종합)

"유출 경로 및 배후 세력 여부 반드시 밝혀내야"
"통진당 해산, 헌법수호 의지 담은 역사적 결정"

(서울=뉴스1) 장용석 기자 | 2014-12-23 12:35 송고
박근혜 대통령. /뉴스1 © News1

박근혜 대통령은 23일 최근 발생한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의 원자력발전소 도면 등 내부 자료 유출사건과 관련, "있어선 안 될 심각한 사건"이라고 규정하고 유출 경위와 배후 세력 여부 등을 파악키 위한 철저한 검찰 수사를 지시했다.

박 대통령인 이날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자신이 올해 마지막으로 주재한 국무회의를 통해 "한수원의 (원전) 도면과 내부 문건이 인터넷에 유출되고, 유출자가 원전 운영 중단까지 요구하고 있어 국민의 우려가 큰 상태"라며 이 같이 밝혔다.
박 대통령은 "원전은 국민 안전과 직결되는 1급 보안 시설로 국가 안보 차원에서 한 치의 빈틈도 없이 철저히 관리돼야 하는데 이런 사건이 발생했다"면서 "검찰 및 관련 기관은 유출자와 유출 경로를 철저히 조사하고, 배후 세력이 있는지 반드시 밝혀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또 "(이 사건을) 사이버 안보 차원에서 접근해 원전 안전의 위해 요인은 없는지 1%의 가능성에도 철저히 대비하고 점검하기를 바란다"고 주문했다.

아울러 박 대통령은 앞서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 암살을 소재로 한 영화 '인터뷰'와 관련해 이 영화를 제작한 미국 '소니 픽처스'사(社)의 컴퓨터 서버가 해킹당한 사건을 거론, "사이버공간은 육·해·공·우주에 이어 '제5의 전장(戰場)'이라고 할 정도로 새로운 테러의 장이 되고 있다"며 "이번 (한수원) 사건을 사이버테러의 심각성을 재인식하는 계기로 삼아 철저히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원전뿐 아니라 국가 핵심시설 전반의 사이버테러 대비를 근본부터 다시 점검하고 미흡한 부분이 있다면 조속히 보완해 나가야 한다"고 거듭 밝혔다.

이밖에 박 대통령은 이날 회의에서 최근 통합진보당에 대한 헌법재판소의 정당 해산 결정에 대해 "역사적 결정"이라고 거듭 평가했다.

박 대통령은 "지난주 헌재의 결정은 대한민국의 자유 민주주의 체제를 뒤흔드는 헌법 파괴와 우리 사회를 혼동에 빠트리는 것을 절대 용인할 수 없다는 헌법 수호 의지를 담은 것"이라며 "앞으로 우리 국민이 이번 헌재의 역사적 결정을 자유민주주의를 더 확고히 해서 통일 시대를 열어나가는 계기로 삼을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헌재의 이번 결정과 관련해 지난 20일 윤두현 청와대 홍보수석비서관을 통해서도 "자유민주주의를 확고하게 지켜낸 역사적 결정"이란 입장을 내놓은 바 있다.

한편 박 대통령은 이날 정부세종청사 완공 기념식을 맞아 취임 후 처음으로 세종청사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했다.

이와 관련, 박 대통령은 "세종청사 완공과 함께 정부 핵심 부처의 세종시 이전이 완료돼 행정복합중심도시의 물적 기반이 완성됐다"며 "이젠 세종 시대에 걸맞은 선진업무 시스템과 행정 분야 문화의 혁신에 역량을 기울여야 할 때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박 대통령은 "이제 2014년도 1주일 밖에 남지 않았다. (올 한 해를) 돌아보면 한순간도 마음을 놓을 수 없는 수많은 도전과 어려움 속에서도 경제를 살리고자 국내외적으로 최선을 다해왔다"며 "내년은 집권 3년차로서 국민에게 행복과 희망이 보이는 한 해가 되도록 해야 할 것이다. 그동안 해야 하는데 못했던 각종 개혁 과제들을 이번엔 해내야 하는 게 이 시대 우리에게 주어진 소명이라고 생각하고 임해 달라"고 당부하기도 했다.




ys4174@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