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여야, 원전자료 추가유출에 철저한 대응 촉구

새누리 "자료 유출 세력 신속 색출…한수원 보안시스템 전면 개편"
새정치 "불법 원전 자료 유출 중단…한수원·정부, 은폐·축소 중단"

(서울=뉴스1) 유기림 기자, 박소영 기자, 손미혜 기자 | 2014-12-21 18:04 송고
© News1 2014.12.21/뉴스1 © News1

여야는 21일 해킹에 의한 것으로 추정되는 월성 1호기와 고리 1, 2호기 원자력발전소의 정보 유출 사건과 관련해 우려를 표명하고 정부와 한국수력원자력 측에 철저한 대응을 촉구했다.

전지명 새누리당 수석부대변인은 이날 현안 관련 브리핑에서 "검찰과 경찰 등 관련 기관은 국가 방위 차원에서 신속하게 자료 유출 세력을 색출해야 할 것"이라며 "다시는 이런 일이 재발되지 않도록 한국수력원자력의 보안시스템을 전면 개편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 수석부대변인은 "국민 안전과 직결되는 1급 국가보안시설인 고리월성 원자력발전소의 부품설계도와 주요기기 계통도 등이 유출되는 심각한 일이 벌어져 국민을 불안하게 하고 있다"며 "한국수력원자력은 유출원인이나 경로조차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한정애 새정치민주연합 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을 통해 "'원전반대그룹'은 불법적인 원전 자료 유출을 중단하라"며 "한수원과 정부는 더 이상 문제를 은폐, 축소하려고 하지 말고 국민이 신뢰 가능한 조치를 조속히 취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 대변인은 "국내 원자력발전소 도면 등 대외비 문서가 또다시 유출됐는데 이는 지난 15일부터 이어진 네 번째 유출로 원자력 안전 문제가 심각하게 우려되는 상황"이라며 "한수원과 정부는 여전히 '지금까지 유출된 자료는 일반적 기술자료라 원전안전에 미치는 영향은 없다'고 안이하게 대응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앞서 이날 새벽 1시32분 자신을 원전반대그룹 회장이라고 지칭하는 이는 트위터를 통해 고리1, 2호기 공기조화계통 등 운전용 도면 5장과 월성 3, 4호기 최종안전성분석 보고서 목차 등 문서와 원전 프로그램인 'MCNP5', 'BURN4'를 공개했다. 지난 15일, 18일, 19일에 이어 네 번째 자료 공개다.




impsy@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