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野, ‘종북공세’ 대응 속 ‘야권연대 책임론’ 갈등 심화

진성준 "與, 국민 문제 외면하며 정치공세…책임 추궁할 것"
2·8전당대회 앞두고 친노-비노 '책임론' 둘러싼 갈등 양상도

(서울=뉴스1) 서미선 기자 | 2014-12-21 12:11 송고
지난 20일 오후 서울 청계광장에서 한국진보연대 주최로 열린 '민주수호 국민대회'에서 이정희 전 통합진보당 대표가 발언을 하고 있다. 2014.12.20/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지난 20일 오후 서울 청계광장에서 한국진보연대 주최로 열린 '민주수호 국민대회'에서 이정희 전 통합진보당 대표가 발언을 하고 있다. 2014.12.20/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새정치민주연합은 헌법재판소의 통합진보당 해산 결정 이후 여당의 '종북 공세'에 대한 대응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새누리당은 헌재 결정 뒤 새정치연합의 '종북숙주' 책임론을 거듭 강조하며 공세를 이어가고 있다. 새정치연합 전신인 민주당이 지난 총선에서 '야권연대'로 통합진보당의 국회 입성을 도왔다는 것이다.

새정치연합은 헌재 결정에 "통합진보당에 결코 찬동하지 않는다"고 선을 그으며 "민주주의의 기초인 정당의 자유가 훼손된 것을 심각하게 우려한다"는 신중한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여당의 공세에 '종북 프레임'에서 벗어나기 위한 뾰족한 대응책이 필요한 상황이다.

진성준 당 전략기획위원장은 21일 뉴스1과의 통화에서 "헌재 결정은 이미 내려졌기 때문에 되돌릴 수 없다. 다만 헌재가 그런 결정을 한 것은 잘못됐다"며 "새누리당이 민주당도 (통합진보당에 대한) 책임이 있는 것처럼 정치공세를 하는 건 단호히 그렇지 않다고 반박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오히려 국민에게 필요한 문제들을 전부 외면하며 정치공세만 일삼는 데 대해 여당에 책임을 강하게 추궁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가운데 새정치연합 당내에서는 '야권연대 책임론'을 둘러싼 갈등도 심화하고 있어 곤혹스러운 처지다.

통합진보당은 2012년 19대 총선 당시 새정치연합 전신인 민주당과의 야권연대를 통해 비례대표 6명, 지역구 의원 7명을 당선시키며 원내 제3당 지위에 올랐다.

당시 민주당은 통합진보당 후보만 출마하는 전략 지역을 16곳 양보하고, 정책연대도 맺은 바 있다.

당내에서는 이를 두고 당시 친노(친노무현계) 진영의 '한명숙 지도부'를 향한 책임론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2·8 전당대회를 앞두고 친노와 비노 진영의 갈등이 가시화되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비노 진영인 4선의 김영환 의원은 지난 19일 "불과 2년 전 우리는 통합진보당과 광범위한 선거연대를 단행했고 실질적으로 후보단일화를 모색했다"며 "이 모든 일은 책임 있는 사람들이 자리를 비우고 먼저 책임을 떠안는 자세를 가질 때 진정성을 회복할 수 있다"고 책임론을 강조했다.

사실상 친노 진영 좌장격으로 당대표 출마가 예상되는 문재인 의원을 겨냥한 것으로 읽힌다.

다만 진성준 위원장은 "당시 거대 여당을 견제하기 위해 선거 연대는 불가피했고, 연대와 단일화의 필요성은 누구나 다 인정하는 것"이라며 "(친노 책임론은) 전대를 겨냥한 발언일뿐"이라고 반박했다.

이같은 당내 상황에도 새정치연합은 향후 총선과 대선을 앞두고 진보진영과 완전히 결별할 수는 없는 처지다.




smith@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