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여야, 北인권결의안 유엔 채택 환영…속내는 '따로'

(서울=뉴스1) 김영신 기자 | 2014-12-19 17:02 송고

여야는 19일 북한인권상황을 국제형사재판소(ICC)에 회부하는 내용을 담은 북한인권결의안이 유엔총회 본회의를 통과한 데 대해 일제히 환영하면서도 다소 시각차를 보였다.

새누리당은 북한인권결의안 채택을 통해 국회에 계류 중인 북한인권법 제정을 촉구한 반면, 새정치민주연합은 우리 정부의 인도적 지원에 방점을 뒀다.

박대출 새누리당 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이번 결의안은 유엔이 2005년부터 매년 채택해온 북한인권결의안 중 가장 강도가 높아 의미가 특별하다"며 "유엔 결정으로 북한에 전향적 변화를 촉구하는 국제사회 행보가 빨라지고, 북한은 고립무원 처지가 됐다"고 평가했다.

박 대변인은 이어 "북한인권법은 지구상 마지막 냉전 유물인 북한을 잠 깨우는 지렛대"라며 "크나큰 행보에 우리 국회도 동참해야 한다. 국회에 계류돼 있는 북한인권법을 더 이상 미룰 수 없다"며 야당의 협조를 촉구했다.

박수현 새정치연합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북한 당국은 국제사회의 분명한 경고를 경청해 실질적 인권 개선에 나서야한다"며 "새정치연합은 모든 반인권적 행위에 단호하게 반대하며 국제사회의 결정에 뜻을 함께한다"고 밝혔다.

박 대변인은 그러면서도 "다만 북한 인권은 남북화해협력과 '동전의 양면'"이라며 "북한주민 인권향상을 위해서는 남북간 대화협력과 인도적 지원에 우리 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서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eriwhat@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