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통진당 해산] 새정치, 야권연대 책임론 등 후폭풍 우려

신중한 입장 속 '원죄론'에서 자유롭지 못해 고민 깊어

(서울=뉴스1) 박정양 기자, 서미선 기자 | 2014-12-19 16:28 송고
문희상 새정치민주연합 비상대책위원장, 우윤근 원내대표를 비롯한 의원들이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선실세 국정농단·청와대 외압규탄 비상 의원총회에서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2014.12.17/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문희상 새정치민주연합 비상대책위원장, 우윤근 원내대표를 비롯한 의원들이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선실세 국정농단·청와대 외압규탄 비상 의원총회에서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2014.12.17/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2·8전당대회를 앞두고 있는 새정치민주연합이 헌법재판소의 통합진보당 해산 결정이 나오자 곤혹스러운 처지에 놓였다.
이 문제는 향후 예정된 전당대회에서 '야권연대 책임론'으로 불거지는 등 후폭풍의 불씨를 충분히 갖고 때문이다.

새정치연합 지도부는 통진당 해산 직후 1시간여 회의 끝에 공식 입장을 내놓을 정도로 신중한 모습을 보였다. 

박수현 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을 통해 "헌재 결정을 무겁게 받아들인다"면서도 "민주주의의 기초인 정당의 자유가 훼손된 것을 심각하게 우려한다"고 밝혔다.

박 대변인은 "새정치민주연합은 통합진보당에 결코 찬동하지 않는다"며 "그럼에도 통합진보당의 해산에 대한 판단은 국민의 선택에 맡겼어야 했다"고 밝혔다.
신중한 입장을 밝힌 이유와 관련해 당 관계자는 "중도, 평화, 개혁, 진보세력 등 다양한 가치를 대변하는 새정치연합 입장에서 진보정당인 통진당 해산이란 중대한 문제에 대해 가볍게 생각할 수 없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예상은 했지만 재판관 9명 중 인용(찬성) 8명 대 기각(반대) 1명의 의견이 나온 것에 대해 당황스러웠다"고 귀띔했다.

새정치연합은 '고심'끝에  "민주주의의 기초인 정당의 자유가 훼손된 것을 심각하게 우려한다"며 헌재 결정을 비판하는 기조를 정했지만 내부적으론 통진당의 국회입성을 도운 '원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 점에서 고민이 깊어지는 듯 하다.

새정치연합의 전신인 민주당은 당시 야권연대를 통해 통진당의 국회 입성 발판을 마련해줬기 때문이다.

이를 두고 당내에서는 당시 친노진영의 한명숙 지도부를 향한 책임론이 공식 제기되기도 했다. 이는 '통진당 해산'이 향후 전개될 전당대회를 앞에서 책임론이 불거질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대목으로 풀이된다.

비노(비노무현)진영의 4선의 김영환 의원은 '지난 겨울 우리는 어디에 있었는가'라는 제목의 글을 통해 "마치 우리와는 관련이 없는 관객처럼 멀뚱히 서서 이 문제를 지나칠 수 있는가"라며 "지난 겨울 우리는 그들과 함께 무대에 서 있지 않았던가"라고 반문했다.

김 의원은 "이번 전당대회를 통해 다시 이 사태의 책임이 있는 사람과 세력이 전면에 서게 될 것"이라며 "이번 전당대회가 새로운 우리의 미래를 열 수 있는가"라고 책임론에 불을 지폈다.

김 의원의 이 같은 언급은 친노(친노무현)진영의 좌장격으로 유력 당권주자로 거론되는 문재인 의원을 정면 겨냥한 것으로 해석된다.

여기에 새누리당도 새정치연합을 겨냥해 공세를 강화하고 있다. 박대출 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을 통해 "통합진보당과 선거연대를 꾀했던 정당과 추진 핵심세력들은 통렬히 반성하라"며 새정치연합을 정면 겨냥했다.

이런 상황 속에서도 새정치연합은 향후 예정된 총선과 대선을 앞두고 진보진영측과 완전히 결별할 수 없는 어정쩡한 처지다.

수도권의 한 재선의원은 뉴스1과 통화에서 "선거를 앞두고 연대나 연합은 언제든 할 수 있지만 기본적인 가치에 대한 공감에 의해서만 가능해야 한다"며 "단순한 선거공학적인 연대는 하지 말아야 한다"고 목청을 높였다.

다른 한편에선 박근혜 정부의 비선실세 국정개입 의혹이 이번 헌재 판결로 완전히 묻히고 있다는 것도 당이 직면한 또 다른 고민으로 작용하고 있다.


pjy1@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