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통진당 정당해산 선고 앞둔 헌재, 팽팽한 긴장감

강제해산 찬·반 대규모 집회 예정…충돌 우려도
경찰, 헌재 곳곳에 경력 1280여명 배치…출입 통제

(서울=뉴스1) 성도현 기자 | 2014-12-19 08:54 송고 | 2014-12-19 08:57 최종수정
헌법재판소의 통합진보당 정당 해산심판 선고기일인 19일 오전 경찰들이 서울 종로구 헌법재판소를 둘러싸고 있다. 2014.12.19/뉴스1 © News1 손형주 기자
헌법재판소의 통합진보당 정당 해산심판 선고기일인 19일 오전 경찰들이 서울 종로구 헌법재판소를 둘러싸고 있다. 2014.12.19/뉴스1 © News1 손형주 기자
통합진보당의 운명이 정해지는 헌법재판소의 위헌정당 해산심판 선고일인 19일 서울 종로구 헌재 근처는 이른 아침부터 만약의 사태를 대비한 경력 배치가 이뤄지며 팽팽한 긴장감이 감돌고 있다.

헌재 앞과 지하철 3호선 안국역 주변에서 진보·보수단체들이 대규모 집회와 기자회견을 갖기로 돼 있어 양 진영 사이에 충돌이 일어날 가능성도 있다.
현행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헌재에서 100m 이내의 장소에서는 옥외집회나 시위를 할 수 없다.

하지만 기자회견의 경우 사전신고제가 아니라서 경찰은 이날 예정보다 더 많은 기자회견이 열린 것으로 보고 대비하고 있다.

이에 따라 경찰은 총 16개 중대 1280여명의 경력을 헌재 정문부터 안국역까지 곳곳에 배치해 만약의 사태를 대비하고 있다. 헌재 정문을 중심으로 40여대의 경찰버스도 세워져 있다.
경찰은 헌재의 선고 직후 반발하는 측의 돌발행동에도 대비하며 헌재 주변에 경력을 배치하고 안으로의 외부인 출입을 철저히 통제하고 있다.

헌재는 이날 오전 10시 헌재 대심판정에서 정부가 청구한 통합진보당 해산 및 정당활동정지 가처분신청에 대해 선고할 예정이다.

이번 선고는 정부가 지난해 11월5일 심판을 청구한 지 1년1개월여만이다.

통진당은 전날 비상체제를 선언하고 국회 농성 및 대국민호소 108배 행사와 촛불문화제를 여는 등 마지막 여론 호소에 힘을 기울였다.

통진당 의원단과 광역시도당 위원장단은 이날 오전 9시20분 헌재 앞에서  권력위기 탈출용 정당해산 강행을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연다.

이어 오전 10시 헌재 대심판정에서 직접 정당해산심판 선고를 방청한 뒤 선고 직후 결과에 따라 헌재 앞에서 재차 기자회견을 연다.

한국진보연대 회원 1000여명은 헌재 근처 현대 사옥 맞은편에서 '진보정당 해산 반대 민주주의 수호 결의대회'를 열고 강제해산에 반대하는 목소리를 낼 예정이다.

또 코리아여성연합, 자유북한운동연합 등 탈북자 단체들은 이날 오전 10시 헌재 앞에서 통진당 해산 판결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갖는다.

대한민국재향경우회와 고엽제전우회, 어버이연합 등 보수단체  회원들도 이날 오전 9시부터 10시까지 헌재 근처 재동로터리 SK주유소 앞에서 릴레이 형식으로 통진당의 해산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갖는다.

한편 통진당은 헌재 선고와는 관계없이 대선 2주년이기도 한 이날 '세상을 바꾸는 민중의 힘' 등 진보단체와 노동자, 학생 등이 저녁 7시부터 서울광장에 모여 '대선 2주년 촛불집회 및 총체적 파탄 규탄대회'를 연다.


dhspeople@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