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경기도 교사 700여명, “기간제교사 감축정책 철회하라”

경기도청 녹지대서 촛불집회…“교육부, 책임지고 문제해결 나서야”

(경기=뉴스1) 진현권 기자 | 2014-12-18 17:23 송고

경기도교육청 소속 보건교사, 수석교사, 특수교사, 진로진학상담교사 등 700여명은 18일 오후 5시부터 경기도청 내 녹지대에서 촛불집회를 갖고, 기간제교사 감축 반대와 수석교사 정원 외 배치 약속 이행을 촉구했다.

이들은 “경기교육청의 교원 감축 정책으로 기간제 교사들이 실직의 위기에 내몰리고, 수석교사들의 정원내 배치 전환으로 시간 강사 채용에 따른 수업의 질 저하가 우려된다”며 “기간제교사 감축정책을 즉각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도교육청은 앞서 재정난을 이유로 기간제교사 1289명의 감축을 발표한 바 있다.

이들은 이와 관련, “재정 문제의 근본원인은 교육부의 불공정한 예산 배정에 있다”며 “실제로 교육부는 수석교사 정원을 시도교육청에 내려주지 않고, 수석교사제 유지에 필요한 예산 대부분을 시도교육청에 떠넘기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들은 도교육청의 미임용 기간제교사의 시간제 강사 우선채용(322명) 검토방침에 대해서도 “시간당 1만6000원에서 2만원을 받는 시간강사와 기간제 교사와의 보수 차이는 현격하다”며 “이렇게 되면 생계를 유지하기 어려운 기간제교사들이 두 학교 이상이나 학원강사 등을 겸임할 수밖에 없어 수업의 질 저하가 불가피하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이런 이유 등으로 경기지역 교원 1만여명이 ‘경기지역 기간제 교사 감축 반대’에 서명했다”며 “전교조 경기지부도 8일부터  ‘교원감축철회’를 요구하며 경기도교육청 청사 내에서 천막농성을 벌이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이어 “교원감축은 수업의 질과 직접 연관되는 것으로 절대 건드리지 말아야 한다”며 “교육부는 수석교사제가 파행운영하게 된 것에 대해 책임지고 문제해결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jhk102010@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