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서울시, 구룡마을 '수용방식' 개발 전격 수용

내년 상반기 중 구역지정 완료 목표
임대주택 공급 등에 개발이익 투입

(서울=뉴스1) 임해중 기자 | 2014-12-18 10:16 송고
박원순 서울시장이 지난달 강남구 개포동 구룡마을을 찾아 화재현장을 둘러보고 있는 모습/뉴스1 © News1 허경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이 지난달 강남구 개포동 구룡마을을 찾아 화재현장을 둘러보고 있는 모습/뉴스1 © News1 허경 기자

서울시가 강남구 의견을 받아들여 구룡마을 도시개발사업을 수용방식으로 재추진하기로 결정했다. 최근 발생한 화재사건으로 구룡마을의 열악한 주거환경을 개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진데다 한쪽이 양보하지 않을 경우 개발이 불가능해 질 수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건기 서울시 행정2부시장은 18일 시청 브리핑실에서 "지난달 구룡마을에서 발생한 화재사고를 보고 사업 재추진이 시급하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구룡마을 개발은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2011년 5월 100% 수용·사용 방식으로 공영개발을 추진하면서 시작됐다. 이듬해 박원순 시장이 사업비 부담 등을 이유로 일부 환지 방식을 도입하자 강남구가 반발하면서 지난 8월에는 끝내 도시개발구역 지정이 해제됐다.

이 부시장은 "혼용방식을 추진한 이유는 주민갈등을 최소화하고 저렴한 임대주택 공급을 통해 거주민의 원활한 재정착을 이뤄내기 위해서였다"며 "거주민 생활안전을 지키고 열악한 주거문제를 조속히 해결하는 게 시급하기 때문에 대승적 차원에서 강남구 의견을 받아들이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시는 도시개발구역 지정 후 별도 개발계획을 수립하는데 시간이 걸린다는 점을 감안해 모든 절차를 동시에 진행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내년 상반기 중에는 구역지정을 완료한다는 게 시의 목표다.

시는 또 구룡마을 개발이익을 △현지 공공시설 설치 △거주민 복지증진 재투자 △저렴한 임대주택 공급 등 거주민 재정착을 위한 방안에 투입한다는 방침이다.


haezung2212@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