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檢, 'KB 전산비리' 김재열 前전무 구속영장 청구

납품업체로부터 6000만원대 뒷돈 받은 혐의
'국내 해커 1호'로 지난해 KB 최연소 임원 등극

(서울=뉴스1) 홍우람 기자 | 2014-12-18 09:15 송고 | 2014-12-18 09:32 최종수정

KB금융그룹의 전산사업 비리를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부장검사 김후곤)는 납품업체로부터 뒷돈을 받은 혐의(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알선수재 및 금융지주회사법 위반)로 김재열(45) 전 KB금융지주 전무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고 18일 밝혔다.


검찰에 따르면 김 전전무는 지난해 KB금융의 통신인프라고도화사업(IPT) 주사업자와 하도급 업체 선정과정에서 편의를 봐주는 대가로 IT업체 M사 대표 조모(45)씨로부터 6000여만원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김 전전무의 구속 여부는 이날 오전 구속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을 거쳐 결정될 예정이다.


M사는 IPT 주사업자로 뽑힌 KT에 200억원대 통신장비를 납품한 G사로부터 하도급을 받은 업체다.


조씨는 김 전전무에게 청탁을 해주는 대가로 G사와 거래내역을 부풀려 수십억원을 챙긴 혐의로 지난 4일 구속됐다.


검찰은 임영록(59) 전 KB금융지주 회장도 조만간 소환해 납품업체 선정과정에 부당하게 개입한 정황이 있는지 조사할 방침이다.


앞서 검찰은 윤의국(65) 고려신용정보 회장이 KB의 인터넷 전자등기 사업에 자신이 주요주주로 있는 소프트웨어 개발공급업체 L사가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도록 임 전회장에게 부정한 청탁을 한 정황을 잡고 수사를 이어왔다.


이 과정에서 임 전회장은 L사로부터 1억원대 주식을 대가로 받았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윤 회장은 수사과정에서 회사자금 11억여원을 횡령한 혐의가 드러나 지난 14일 구속기소된 상태다.


한편 김 전전무는 '국내 해커 1호'에서 대기업 임원까지 오른 인물로 알려져 있다.

김 전전무는 지난 1993년 청와대 비서실의 PC통신 ID를 도용해 금융기관 12곳의 전산망에 접속해 휴면계좌에 있는 예치금을 자신의 계좌로 이체하려 한 혐의로 구속기소됐다. 이 사건은 국내 최초 해커 범죄로 기록됐다.


당시 대검찰청 중앙수사부 3과장으로 수사를 맡았던 정홍원 국무총리가 김 전전무에게 여러 회사를 소개해준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김 전전무는 1994년 출소한 뒤 대우에 입사해 사회생활을 시작했다. 지난해 7월에는 44세의 나이로 KB금융의 최고정보관리책임자(CIO)로 발탁돼 KB금융 사상 최연소로 임원 자리에 올랐다.


그러나 주전산기 교체사업 비리 의혹에 연루돼 지난 9월 3개월 직무정지 처분을 받았고 지난 15일 사표가 수리됐다.




hong87@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