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산업 >

'민간 산학연 협력연구 가이드라인' 발전방향 포럼 개최

(서울=뉴스1) 맹하경 기자 | 2014-12-11 12:00 송고
국가지식재산위원회는 11일 오후 2시 서울 광화문 S타워에서 '산학연 협력연구 활성화 및 공정협약 포럼'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포럼은 지재위가 2012년 12월 관계부처와 함께 수립해 보급한 '민간 산학연 협력연구 협약 가이드라인' 시행 2년을 맞아 활용실태를 파악하고 전문가들의 의견을 들어 가이드라인의 발전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마련됐다. 지재위의 가이드라인은 산학연 협력연구의 성과물인 특허 등 지식재산권의 귀속이나 수익배분에 대해 협약주체들이 이견을 보여 불필요한 시간과 비용이 투입되는 문제점을 해결하고 공정한 협약을 지원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이날 토론에 앞서 박재근 한양대 교수, 김영진 경희대 교수, 전호일 생산기술연구원 실장, 김이경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 부연구위원이 각각 '산학연 협력연구 현황 및 개선을 위한 제언' 등 관련 주제 발제자로 나섰다.

김영진 경희대 교수는 "대학과 연구소는 기업의 수요에 부응하는 기술적 과제를 해결하는 방향으로 연구개발(R&D) 프로그램을 검토하고, 기업은 대학을 공동연구 파트너로 인정하고 산출된 성과에 대한 이익을 공유하는 등 상호 이해와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가이드라인을 만든 박영일 이화여대 교수는 "민간 산학연 협력연구를 수행함에 있어 협약상의 문제가 협력연구 활성화의 걸림돌로 작용해 온 것이 사실"이라며 "가이드라인의 보급을 통해 미미하나마 공정협약에 대한 인식의 변화가 감지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고기석 지식재산전략기획단장은 "정부 R&D와는 달리 민간 부문에서의 산학연 협력연구는 선도대학과 지방 군소대학, 대기업과 중소기업, 연구소 등의 관점과 이해가 달라 활성화돼지 못했다"며 "산학연의 지속적 의견수렴과정을 거쳐 어렵게 만들어진 가이드라인이 앞으로 보다 공정한 협약의 준거 틀로 정착해 나가도록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hkmaeng@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