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與혁신위 "국민공천제 전면도입…전략공천 폐지"(종합)

무노동·무임금, 출판기념회 금지, 불체포특권 포기 법안추진…이번주 중 의총
김무성 "특권내려놓기 법안, 가능한 당론으로 가야"

(서울=뉴스1) 여태경 기자, 김영신 기자, 유기림 기자 | 2014-12-01 18:27 송고
김문수 새누리당 보수혁신특별위원회 위원장이 1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보수혁신특별위원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14.12.1/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김문수 새누리당 보수혁신특별위원회 위원장이 1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보수혁신특별위원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14.12.1/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새누리당 보수혁신특별위원회(위원장 김문수)는 1일 국민공천제(상향식 공천·오픈프라이머리)를 전면 도입하고 이른바 전략공천을 폐지하기로 했다.

혁신위는 이날 오후 여의도 당사에서 전체회의를 열고 이같이 의결했다고 안형환 간사가 브리핑에서 밝혔다.
혁신위는 여성 등 정치 소수자에 대해서도 전략공천을 하지 않기로 했다. 안 간사는 "어느 지역을 전략공천 지역으로 정해 여성을 공천하는 '낙하산'도 이제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혁신위는 다만 소수자에게 공천과정에서 가산점을 줄지 등 구체적 방안은 계속 논의하기로 했다.

안 간사는 "여성 정치인을 키워나가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세우고 노력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혁신위는 아울러 조만간 새정치민주연합 정치혁신위원회(위원장) 등 야당 측과도 협의를 거쳐 합동 공청회를 열 계획이다.

이에 앞서 혁신위 산하 공천·선거제도개혁 소위원회(소위원장 나경원)는 오는 5일 상향식 공천과 관련해 전문가 간담회를 개최하기로 했다.

국민공천제 전면도입 및 전략공천 폐지를 의결한 이날 전체회의에는 김무성 대표도 참석해 토론을 함께했다.

김 대표는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공천제도에 대한) 내 의견을 (언론에 얘기하면) 내 의도대로 몰고간다고 할 것이기 때문에 의견을 얘기하지는 않겠다"고만 했다.

그러나 김 대표는 평소 지론인 국민공천제 도입과 전략공천 폐지에 적극 동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안 간사도 "김 대표가 토론에 같이 참석해 나온 결론"이라며 "(김 대표도) 동감하시는 내용"이라고 말했다.

한편 혁신위는 지난달 11일 의원총회에 보고했다가 사실상 '퇴짜'를 맞은 국회의원 특권내려놓기 혁신안을 사실상 수정없이 관철시키기로 했다.

우선 혁신위 소속인 서용교, 황영철, 김용태 의원이 각각 △세비 '무노동·무임금' △출판기념회 전면 금지 △불체포특권 포기 등 혁신안을 법안으로 대표발의할 예정이다.

혁신위는 법안에 대해 이번주 내에 의원총회에 보고하고 법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가장 논란이 됐던 '무노동·무임금' 세비와 관련해서는 법안에서 일부 표현(자구)을 수정하기로 했다.

안 간사는 "혁신안에는 '특별활동비'라고 기재된 내용을 '회의비'로 바꾸기로 했다"며 "기본적으로 국회의원이 회의 1/4 이상에 출석하지 않으면 세비를 주지 않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대표는 의총 계획과 관련, "내일(2일) 예산안을 처리하고 그 이후 이번 주 안에 의총을 열겠다"며 "(당 의원들) 설득을 다 했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그러면서 "(법안이) 가능한 당론으로 가야한다"며 혁신위에 힘을 실었다.

아울러 혁신위는 이제까지 제기됐던 '불통' 논란 극복차원에서 각종 토론회, 간담회 등을 연이어 열어 동력 회복에 나선다.

우선 오는 5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대한민국 국가대혁신을 위한 국민 대토론회'를 국회 의원회관에서 개최한다.

다음주에는 전국 시도당 위원장들과의 간담회를 열어 의견을 청취하기로 했다. 




eriwhat@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