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野, '정윤회 의혹' 맹공 "사실이라면 국조·청문회 해야"

"비선실세 국정농단, 공직기강 해이 넘어 국정 마비시킨 것"

(서울=뉴스1) 서미선 기자 | 2014-11-29 11:55 송고
박수현 새정치민주연합 대변인이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현안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14.10.26/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박수현 새정치민주연합 대변인이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현안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14.10.26/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새정치민주연합은 29일 현 정부의 '비선 실세' 의혹을 받고 있는 정윤회씨가 청와대 핵심 비서관 등과 만나 인사를 비롯한 국정에 개입했다는 내용의 청와대 문건이 일부 언론을 통해 보도된 것에 대해 "사실로 밝혀진다면 국정조사까지도 필요하다"고 공세를 강화했다.

청와대는 이 같은 보도에 해당 문건이 청와대 작성 문건임은 사실상 인정했으나, 내용에 대해서는 '사실 무근'이라며 해당 언론을 검찰에 고소한 상태다.

박수현 대변인은 이날 구두논평을 통해 "호미로 막을 일을 가래로도 못 막을 짓을 하지 말라. 보고서의 존재는 인정하면서 그것을 '찌라시' 모은 것으로 취급하며 물타기하려는 것은 오히려 더 큰 국민적 의혹을 불러일으킬 뿐"이라고 이같이 밝혔다.

박 대변인은 이 보도가 사실일 경우를 전제해 "단순한 '공직기강 해이'가 아니라 국정운영을 마비시키려는 거대한 음모"라며 "당에서 구성한 비선실세국정농단진상조사단에서 자료수집을 통해 국회 차원의 운영위원회 소집요구를 넘어 국정조사까지도 필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영교 원내대변인은 구두논평에서 "국민이 위임한 권력인 만큼 청와대는 끊임없이 국민과 언론으로부터 감시받고 비판받는 대상"이라며 "'십상시' 등과 관련해 문제가 커진다면 해당 인사를 불러 청문회도 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해당 문건에는 정씨가 작년 10월부터 서울 강남 식당에서 현정권 실세 보좌진들을 일컫는 이른바 '십상시(중국 후한 말 전횡을 일삼은 환관들) 멤버'들을 만나 청와대 내부 상황과 국정 운영 등을 점검했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십상시는 박 대통령의 핵심 측근인 이재만·정호성·안봉근 청와대 비서관 3명과 여당 당직자 및 국회의원 보좌관 출신의 대선캠프 실무진 등을 가리킨다.

서 원내대변인은 여당을 향해서도 "청와대를 감싸고 돌다가는 여파가 여당에도 미칠 것"이라며 "대통령에게 비선라인 횡포가 더 일어나기 전에 차단해야 한다고 건의하라"고 촉구했다.

허영일 부대변인도 이날 논평을 내고 "공직기강비서관실의 보고 문건 내용처럼 '문고리 권력 3인방'과 '십상시'들이 대통령의 눈과 귀를 가리고 대통령 비서실장 인사까지 영향을 미치려 했다면 이는 청와대를 무력화하고 권력을 사유화하려는 총성 없는 '쿠데타'"라고 비판했다.

아울러 "새누리당이 진실에 침묵하고 청와대를 비호하면 '비선실세 국정농단' 의혹이 일파만파 커져 박근혜 정부 최대 위기를 자초할 수 있다"며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이완구 원내대표가 '원소'와 '조조'가 돼 국정운영을 정상화시켜야 한다"고 덧붙였다.


smith@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