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여야, 보이콧 국면 타결 불발…여 단독 예산소위 가동(종합)

여야 원내수석, '안행위 즉시 가동' 발표에도 개최 여부 불투명

(서울=뉴스1) 여태경 기자, 유기림 기자, 김영신 기자, 서미선 기자 | 2014-11-27 17:32 송고 | 2014-11-27 18:17 최종수정
김재원 새누리당 원내수석부대표(오른쪽), 안규백 새정치민주연합 원내수석부대표가 27일 서울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누리과정 예산과 관련해 회동하고 있다. 2014.11.27/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김재원 새누리당 원내수석부대표(오른쪽), 안규백 새정치민주연합 원내수석부대표가 27일 서울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누리과정 예산과 관련해 회동하고 있다. 2014.11.27/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여야 원내 지도부는 27일 연쇄 회동을 갖고 누리과정 예산과 담뱃값 인상 등에 대해 막판 조율에 들어갔지만 결국 최종 합의에는 이르지 못했다.

이에따라 여당은 예산소위를 단독으로 소집, 예산안 단독처리를 염두에 둔 수순에 들어갔다.

여야 원내 지도부는 이날 회동 후 담뱃값 인상을 논의하기 위해 국회 안전행정위원회를 즉시 열기로 합의했다고 발표했지만 여야 간 동상이몽이 계속 되면서 개최 여부가 불투명하게 됐다.

김재원 새누리당 원내 수석부대표와 안규백 새정치민주연합 원내 수석부대표는 서울 여의도 한 식당에서 오찬 회동을 가진 뒤 담뱃세 관련 법안들은 예산부수법안으로 지정돼 시급성을 감안해 안행위를 즉시 가동하고 누리과정 예산에 대해서도 공감을 이뤘다고 밝혔다.

안 수석부대표는 "누리과정과 관련해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고 서로 간 신뢰를 지켜면서 이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 수석부대표는 "야당 입장을 충분히 반영하고 존중, 해결해 나가기로 했고 안 수석도 충분히 공감했다"고 설명했다.

국회 내에서는 한때 여야가 '누리과정 예산 순증분 5233억원 전액 국고지원 합의, 담뱃세 중 개별소비세와 소방안전세를 같은 비율로 담뱃값에 포함, 담뱃값 인상폭과 종가세 부분은 해당 상임위에서 논의 시작, 법인세 비과세감면 부분 야당 주장 수용'을 합의했다는 소문이 돌았다.

이에 대해 김 수석부대표는 "사실무근"이라면서 "이런 주장을 펼치는 것은 여야 간 신뢰를 쌓는 이 상황에 또 한번 신뢰를 깨고 국회 정상운영을 방해하는 처사"라고 비판했다.

여야는 이후 이완구 새누리당 원내대표와 우윤근 새정치연합 원내대표간 비공개 회동을 통해 타결을 시도했다.

이 원내대표는 회동 후 기자들과 만나 "저쪽에서 너무 세게 나오니 부담스럽다"면서 "오늘 상임위를 여는 것은 힘들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좋은 방안이 있는지 오늘 저녁 더 고민해 보겠다"면서 "내일은 뭐가 이뤄졌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결국 원내대표간 회동에서도 여야가 최종 결론을 도출해내지 못함에 따라 안행위와 교문위의 재개여부도 불투명해졌다.

안행위 야당 간사인 정청래 의원은 브리핑에서 "오늘 여야 지도부 회동이 해피엔딩으로 끝나면 내일 오전에 열자고 여당 간사인 조원진 의원이랑 가합의 했었는데 상황은 그렇지 못한 거 같다"면서 "안행위 법안소위가 열리는 것은 불투명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교문위 야당 간사인 김태년 의원도 "(누리과정 예산 협의는) 잘 안된 것 같다"면서 "오늘 상임위를 열지는 못할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새누리당은 이날 오후 여당 단독으로 예산조정소위를 열었다.

김 수석부대표는 "오늘 오후부터는 예산조정소위를 열어 차질 없이 예산심사를 하고 만약에 야당이 이렇게 충분히 여야 간 의견을 모으고 신뢰를 회복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예산조정소위에 참여하지 않는다면 우리당 의원들이라도 예산심사에 돌입할 것"이라고 야당을 압박했다.

예결위 야당 간사인 이춘석 새정치연합 의원은 "(여야) 합의가 안된 상태에서 일방적으로 소집한 것이라 들어갈 수 없다"고 말했다.


haru@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