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여야, 안행위 소위 즉시 가동 합의…담뱃값 인상 논의

(서울=뉴스1) 여태경 기자, 서미선 기자 | 2014-11-27 14:17 송고 | 2014-11-27 14:23 최종수정
김재원 새누리당 원내수석부대표(오른쪽), 안규백 새정치민주연합 원내수석부대표가 27일 서울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누리과정 예산과 관련해 회동하고 있다. 2014.11.27/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김재원 새누리당 원내수석부대표(오른쪽), 안규백 새정치민주연합 원내수석부대표가 27일 서울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누리과정 예산과 관련해 회동하고 있다. 2014.11.27/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여야 원내 지도부는 27일 담뱃값 인상을 논의하기 위해 국회 안전행정위원회를 즉시 가동하기로 합의했다.

김재원 새누리당 원내 수석부대표와 안규백 새정치민주연합 원내 수석부대표는 이날 오찬 회동을 갖고 이같이 합의했다고 밝혔다.

김 수석부대표는 회동 후 기자들과 만나 "담뱃세 관련 법안들이 예산부수법안으로 지정돼 있어 즉시 안행위를 열어 먼저 협의해 빨리 진행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안 수석부대표도 "담뱃세는 사안의 시급성을 감안해 안행위 법안소위를 즉시 가동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양당 수석부대표는 누리과정 국고 지원액에 대해서도 상당 부분 의견 일치를 봤다고 전했다.
안 수석부대표는 "누리과정과 관련해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고 서로 간 신뢰를 지켜면서 이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 수석부대표도 "야당 입장을 충분히 반영하고 존중, 해결해 나가기로 했고 안 수석도 충분히 공감했다"고 설명했다.

김 수석부대표는 누리과정 지원 액수에 대해 "앞으로 이야기 해나갈 것이기 때문에 지금 구체적인 말씀을 안해도 만족할 것이라 본다"고 밝혔다.

야당은 전날 누리과정 예산순증액 5233억원 전액을 우회 지원하는 것으로 합의했지만 여당이 합의를 깼다면서 국회 보이콧을 결정했다. 이에 대해 여당은 금액을 합의한 적이 없다고 반박했다.

또 여야는 이날 회동에서 누리과정 예산을 우선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서 좀더 논의한 후 예결위로 넘기기로 의견을 모았다. 

여야 원내 수석부대표 간 누리과정 등에 대한 이견을 상당부분 좁힌만큼 올스톱 중인 국회 의사일정도 야당 지도부의 최종 협의를 거쳐 정상화 여부가 결정될 전망이다.

다만 김 수석부대표는 법인세 논의에 대해서는 "양당 간 의견 차이가 너무 있어서 당장은 뭐라 말할 상황이 전혀 아니다"고 말했다.




haru@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