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수첩과 펜' 든 김여정, 당 부부장으로 권력 전면 등장

공식 직책 확인, 김정은 공식 수행원 및 당 핵심 간부로 활동 폭 넓힐 듯
'수첩과 펜' 들고 활짝 웃으며 근접 수행

(서울=뉴스1) 서재준 기자 | 2014-11-27 11:27 송고
북한이 김정은 노동당 제1비서의 동생 김여정의 직책을
북한이 김정은 노동당 제1비서의 동생 김여정의 직책을 "당 부부장"으로 처음으로 확인했다. 사진 가운데 여성이 김여정. 2014.11.27/뉴스1 © News1 서재준 기자

북한 김정은 노동당 제1비서의 여동생 김여정의 직책이 27일 공식 확인됨에 따라 향후 김여정의 행보가 주목된다.

북한 매체들이 공개한 김여정의 직책은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부장'으로 부부장은 우리 측의 차관급에 해당하는 높은 직위다.

1987~1989년 생으로 추정되는 김여정의 나이로 봤을 때 '백두혈통'이 아니라면 생각할 수 없는 위치에 오른 것이다.

이는 김여정이 과거 김경희 당 비서 처럼 김 제1비서와 함께 권력 전면에서 상당한 영향력을 미칠 것임을 시사한다.

김 제1비서의 고모인 김경희는 1975년 당 국제부 1과 과장으로 정치행보를 시작, 1976년 김여정과 같은 부부장에 오르며 권력 전면에 등장했다. 이후 오빠 김정일 국방위원장을 도왔다.
김여정 역시 2011년 김 제1비서의 집권 후 때때로 공개활동에서 모습을 보였으나 북한은 그간 김여정의 직책을 공개하지 않았다.

김여정의 소속은 구체적으로 확인되지 않고 있으나 정부는 이날 김여정과 함께 김 제1비서를 수행한 인사들이 모두 선전을 담당하고 있어 김여정 역시 선전선동부 소속인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노동당 선전선동부는 내부적으로 사상관리, 대외 선전을 담당하는 핵심 부서로 출판지도총국과 조선중앙방송위원회 등 선전매체및  기구를 실질적으로 지휘한다.

일각에서는 이 같은 맥락에서 김여정이 과거 당 국제부에서 출발했던 김경희보다 훨씬 더 권력 핵심에 근접한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는 관측을 제기하기도 한다.

김여정은 그간 이미 당에서 부부장급, 혹은 제1부부장급 직책을 맡아 김 제1비서의 비서실장 격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바 있다.

특히 발목 부상으로 지난 9월부터 40여일간 잠행했던 김 제1비서의 치료 및 복귀의 일정을 김여정이 계획했을 것이라는 설도 심심치 않게 흘러나왔다.

2009년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공개활동 보도에서 아주 흐릿한 사진으로 모습을 드러냈던 김여정은 2년여만인 지난 2011년 김 국방위원장의 장례식에 모습을 드러내며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이어 2012년 11월엔 고모 김경희와 함께 말을 타는 영상이 공개되며 향후 김경희의 뒤를 이을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된 바 있다.


북한 노동신문이 25일 공개한 김정은 노동당 제1비서의 신천박물관 현지지도 사진에 포착된 김정은의 여동생 김여정의 모습.(사진 :노동신문) 2014.11.25/뉴스1 © News1 서재준 기자
북한 노동신문이 25일 공개한 김정은 노동당 제1비서의 신천박물관 현지지도 사진에 포착된 김정은의 여동생 김여정의 모습.(사진 :노동신문) 2014.11.25/뉴스1 © News1 서재준 기자

하지만 최근 확인된 김여정의 옷차림과 활발하게 공개활동에 임하는 모습을 봤을 때 고모 김경희보다 친어머니인 고영희의 모습에 더 가깝다는 분석도 제기되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김여정이 과거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후계자 실습을 받을 때 첫 직책이었던 선전선동부 부부장을 맡았다는 점도 주목할만하다.

그러나 상당수 전문가들은 김경희가 당 직책과 무관하게 '백두혈통'으로서 전반적인 통치에 관여했다는 점에서 김여정 역시 당 직책과 캐릭터가 반드시 중요한 부분은 아니라고 지적한다.

한편 김여정은 이날 처음으로 수첩과 펜을 손에 쥐고 나타나 눈길을 끌었다.

노동신문이 공개한 사진 속 김여정은 다른 간부들에 비해 다소 어색한 모습으로 수첩을 꼭 쥐고 있었으나 전과 같이 밝은 모습으로 웃으며 간부들과 자유롭게 이야기를 나누는 등 이미 당 활동에 익숙한 당당한 모습을 보였다.


seojiba@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