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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원순 역점사업' 서울역고가 공원화, 난관 넘을까

주민 반대에 서울시 뒤늦게 의견 수렴 나서…12월8일 시민토론회, 국제현상공모 늦추기로

(서울=뉴스1) 차윤주 기자 | 2014-11-25 18:16 송고
12일 오후 서울역 고가도로의 차량 통행을 차단하고 시민개방행사가 열리고 있다. 남대문시장 입구 지하철 회현역 5·6번 출입구 앞 횡단보도부터 만리동 램프 끝까지 약 1㎞ 구간(폭 10m)에서 열린 이번 행사는 서울시가 서울역 고가를 미국 뉴욕의 하이라인처럼 보행자를 위한 '공중 공원'으로 조성하겠다는 계획을 시민들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1970년 준공식 이후 44년 만에 처음 개방되는 것이다. 2014.10.12/뉴스1 © News1 한재호 기자
12일 오후 서울역 고가도로의 차량 통행을 차단하고 시민개방행사가 열리고 있다. 남대문시장 입구 지하철 회현역 5·6번 출입구 앞 횡단보도부터 만리동 램프 끝까지 약 1㎞ 구간(폭 10m)에서 열린 이번 행사는 서울시가 서울역 고가를 미국 뉴욕의 하이라인처럼 보행자를 위한 '공중 공원'으로 조성하겠다는 계획을 시민들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1970년 준공식 이후 44년 만에 처음 개방되는 것이다. 2014.10.12/뉴스1 © News1 한재호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이 재선 후 핵심 공약사업으로 제시한 '서울역 고가도로 공원화' 사업이 주민 반대라는 뜻밖의 난관에 봉착하면서 서울시가 뒤늦게 의견 수렴에 나서기로 했다.
  
일방적인 사업 추진 발표 후 주민 반발이 거세자 뒷수습에 나선 것이라 결과가 주목된다.
 
26일 서울시에 따르면 지난달 실시하기로 했던 국제현상공모를 미루고 서울역 고가 프로젝트가 인근 교통 및 주변 상권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지난달 서울연구원이 서울역 고가 공원화 사업 전반에 대한 정책연구에 착수해 다음달 중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경제진흥실은 남대문 시장 상권에 미칠 영향에 대한 조사를 따로 진행하기로 했다.
 
시는 또 12월 8일 서울역 고가 프로젝트에 대한 시민 대토론회를 개최한다. 이에 앞서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공개 토론회도 두 세차례 연다.
 
박 시장은 지난 9월 미국 뉴욕의 '하이라인 파크'를 찾아 "2016년까지 서울역 고가를 '공중 공원'으로 만들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안전문제로 올해 말 철거 예정이었던 서울역 고가를 없애는 대신 공간의 역사성을 살려 시민을 위한 공간, 관광자원으로 활용하겠다는 구상이었다. 
  
지난 6·4 지방선거 당시 공약이기도 한데 최근 트렌드로 부상한 '도시 재생', '보행 친화' 정책에 한획을 그을 것이란 기대가 컸다.
 
하지만 계획 발표 후 서울역 고가 인근 주민을 비롯해 시민 의견 수렴절차 없이 일방적으로 사업을 추진한다는 비판이 쏟아졌다. 
  
지난 24일 서울시청 동편에서 진행된 서울역 고가 공원 조성 반대 집회에선 남대문 상인, 인근 주민 등 500여명이 참석해 "대체도로 없는 공원화 반대"를 외쳤다.
  
이들은 고가 단절로 야기될 교통정체와 남대문시장 상권 침체, 노숙인 쉼터화 등 다양한 우려를 쏟아내고 있다. 특히 이륜차로 고가를 오가며 주변 시장에 물건을 납품했던 인근 1500여개에 달하는 봉제공장이 떠나 지역경제가 공동화될 것이란 걱정이 크다.
  
시장과 같은 당 소속인 새정치민주연합 시·구의원들이 반대에 나서고 일각에선 '대선용 프로젝트'라는 의구심을 보내면서 서울시 내부에서도 의견이 분분하다. 유력 대선 주자로 부상한 박 시장에게 그간 '박원순 브랜드'로 내세울만한 상징적인 대형 사업이 없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됐기 때문이다. 
   
예상밖 극심한 반대 여론에 서울시는 최근 프로젝트 관련 여론조사를 의뢰했다. 서울연구원이 시민, 전문가를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공원 조성에 찬성한다는 시민 의견이 과반을 넘긴 것으로 전해졌다.
 
시 관계자는 "시민들이 공감할 만한 수렴 과정이나 정책 홍보가 부족했던 것이 사실"이라며 "토론회, 공청회 등을 통해 시민의견을 듣고 주민들이 걱정하는 교통문제, 상권에 미칠 영향을 최소화하도록 프로젝트를 보완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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