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이란 핵협상 타결 마감시한 내년 7월로 재연장하기로

(서울=뉴스1) 김정한 기자 | 2014-11-24 23:30 송고
이란과 ´주요 6개국´(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상임이사국+독일)의 외무장관들이 24일(현지시간) 오스트리아 빈에서 막바지 핵협상을 벌이고 있다. © AFP=뉴스1
이란과 ´주요 6개국´(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상임이사국+독일)의 외무장관들이 24일(현지시간) 오스트리아 빈에서 막바지 핵협상을 벌이고 있다. © AFP=뉴스1


이란과 '주요 6개국'(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상임이사국+독일)의 핵협상 타결 마감시한이 내년 7월1일로 연기됐다고 AFP통신이 2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날 이란과 주요 6개국인 미국, 러시아, 중국, 영국, 프랑스, 독일 등은 오스트리아 빈에서 외무장관 회담을 열고 이 같이 결정했다.

그 내용은 내년 3월1일까지 대략적인 내용을 합의하고 7월1일 안으로 세부사항들에 대한 최종 합의를 도출하기로 한다는 것이다.

앞서 협상이 벌어지고 있는 오스트리아 빈에선 이란과 협상 당사국들이 입장차를 줄이지 못해 협상 마감시한이 최대 1년까지 연장될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이 지배적이었다.

이란과 주요 6개국은 지난해 11월 성사시킨 이란과의 제네바협정 잠정 합의를 이달 24일까지 마무리할 목적으로 협상을 벌여왔다.
양측은 지난 18일부터 마라톤협상을 벌였지만 끝내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이란의 우라늄 농축 허용 범위와 이란에 대한 제재 해제 등과 관련해 여전히 입장차를 보인 것이다.

이란 핵협상은 이미 지난 7월20일 1차 마감시한에서 이달 24일로 한차례 연장된 바 있다.

지난해 잠정 합의에서 정한 마감시한 연장 범위는 공동행동계획 이행 시점부터 최대 1년이다. 이에 따르면 마감시한은 내년 1월20일까지여야 하지만 이번 마감시한은 이보다 6개월 가까이 연장된 셈이다.

미국은 이란에 우라늄 농축 중단,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찰 수용, 원심분리기 감축 등을 요구하고 있다. 또한 이란이 핵무기 제조를 위한 고농축 우라늄과 플루토늄 생산이 불가능하도록 현재 가동 중인 원심분리기를 1만개에서 4000개 정도로 줄이라고 요구하고 있다.

반면에 이란은 원심분리기 수를 대폭 늘려야 원자로 가동을 위한 연료를 확보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이란은 농도 20%의 우라늄 186㎏을 보유 중이다. 또한 지난해 기준으로 저농축 우라늄 6774kg을 보유하고 있으며, 핵연료 제조를 위해 산화우라늄으로 가공한 20% 농축 우라늄도 187kg 확보하고 있다.

    




acenes@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